Art and the Bible /Artists (화가의 biblcal arts)

Rembrandt (106) - 3 렘브란트-3

바이블엔명화 2016. 4. 27. 20:39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Circumcision

oil on canvas (56 × 75 cm) — 1661 Museu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Luke 2:21


성전에서 하나님께 드려짐

 21.할례할 팔일이 되매 그 이름을 예수라 하니 곧 수태하기 전에 천사의 일컬은 바러라    마1:21
 22.모세의 법대로 결례의 날이 차매 아기를 데리고 예루살렘에 올라가니    레12:2, 레12:3, 레12:4
 23.이는 주의 율법에 쓴바 첫 태에 처음 난 남자마다 주의 거룩한 자라 하리라 한대로 아기를 주께 드리고    출13:2
 24.또 주의 율법에 말씀하신대로 비둘기 한 쌍이나 혹 어린 반구 둘로 제사하려함이더라    레12:8


Eight days have passed since the birth when a priest circumcises the baby Jesus, who is held by Mary. Another priest reads a text; next to him Joseph watches on. The scene takes place in a stable - probably the nativity stable in Bethlehem.

Luke's gospel doesn't specify the location of the circumcision. In a 1654 etching Rembrandt had also situated it in a stable, but in previous works he displayed it in the temple. That would however have been against Jewish law, which forbids the mother to even come close to the temple within 40 days after giving birth.

The painting is typical for Rembrandt's late period: the figures are not clearly outlined but seem to appear out of broad strokes with the brush.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Blinding of Samson

oil on canvas (236 × 302 cm) — 1636 Museum Städel Museum, Frankfurt am Main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udges 16:21


삼손과 들릴라

 4.이 후에 삼손이 소렉 골짜기의 들릴라라 이름하는 여인을 사랑하매   
 5.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이 그 여인에게로 올라와서 그에게 이르되 삼손을 꾀어서 무엇으로 말미암아 그 큰 힘이 있는지 우리가 어떻게 하면 그를 이기어서 결박하여 곤고케 할 수 있을는지 알아보라 그리하면 우리가 각각 은 일천 일백을 네게 주리라    삿14:15, 수13:3
 6.들릴라가 삼손에게 말하되 청컨대 당신의 큰 힘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있으며 어떻게 하면 능히 당신을 결박하여 곤고케 할 수 있을는지 내게 말하라   
 7.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으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8.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이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을 여인에게로 가져오매 그가 그것으로 삼손을 결박하고    잠6:26
 9.이미 사람을 내실에 매복시켰으므로 삼손에게 말하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그 칡 끊기를 불탄 삼실을 끊음 같이 하였고 그 힘의 근본은 여전히 알지 못하니라   
 10.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보라 당신이 나를 희롱하여 내게 거짓말을 하였도다 청컨대 무엇으로 하면 당신을 결박할 수 있을는지 이제는 내게 말하라   
 11.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쓰지 아니한 새 줄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삿15:13-14
 12.들릴라가 새 줄을 취하고 그것으로 그를 결박하고 그에게 이르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팔 위의 줄 끊기를 실을 끊음 같이 하였고 그 때에도 사람이 내실에 매복하였었더라   
 13.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때까지 나를 희롱하여 내게 거짓말을 하였도다 내가 무엇으로 하면 당신을 결박할 수 있을는지 내게 말하라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그대가 만일 나의 머리털 일곱 가닥을 위선에 섞어 짜면 되리라   
 14.들릴라가 바디로 그 머리털을 단단히 짜고 그에게 이르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잠을 깨어 직조틀의 바디와 위선을 다 빼어내니라   
 15.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당신의 마음이 내게 있지 아니하면서 당신이 어찌 나를 사랑한다 하느뇨 당신이 이 세번 나를 희롱하고 당신의 큰 힘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있는 것을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도다 하며    삿14:16
 16.날마다 그 말로 그를 재촉하여 조르매 삼손의 마음이 번뇌하여 죽을 지경이라    삿14:17
 17.삼손이 진정을 토하여 그에게 이르되 내 머리에는 삭도를 대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내가 모태에서 하나님의 나실인이 되었음이라 만일 내 머리가 밀리우면 내 힘이 내게서 떠나고 나는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삿13:5
 18.들릴라가 삼손의 진정을 다 토함을 보고 보내어 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을 불러 가로되 삼손이 내게 진정을 토하였으니 이제 한번만 올라오라 블레셋 방백들이 손에 은을 가지고 여인에게로 올라오니라    삿16:5
 19.들릴라가 삼손으로 자기 무릎을 베고 자게 하고 사람을 불러 그 머리털 일곱 가닥을 밀고 괴롭게 하여본즉 그 힘이 없어졌더라    잠5:3, 잠7:21
 20.들릴라가 가로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잠을 깨며 이르기를 내가 전과 같이 나가서 몸을 떨치리라 하여도 여호와께서 이미 자기를 떠나신 줄을 깨닫지 못하였더라    삼상28:15-16
 21.블레셋 사람이 그를 잡아 그 눈을 빼고 끌고 가사에 내려가 놋줄로 매고 그로 옥중에서 맷돌을 돌리게 하였더라    마24:41
 22.그의 머리털이 밀리운 후에 다시 자라기 시작하니라   


One of few paintings showing the moment Samson's eyes are put out by the Philistines. Delilah hurries away from the tent; in her hand, she is holding the hair that made Samson invulnerable.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baptism of the eunuch

oil on panel (63 × 48 cm) — 1626 Museum Museum Catharijneconvent, Utrecht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Acts 8:35


에디오피아 내시의 회심

 26.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그 길은 광야라   
 27.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큰 권세가 있는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왕상8:41, 사2:3, 요12:20, 요12:21
 28.돌아 가는데 병거를 타고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   
 29.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30.빌립이 달려가서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뇨    마13:51
 31.대답하되 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 하고 빌립을 청하여 병거에 올라 같이 앉으라 하니라    왕하10:16
 32.읽는 성경 귀절은 이것이니 일렀으되 저가 사지로 가는 양과 같이 끌리었고 털 깎는 자 앞에 있는 어린 양의 잠잠함과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사53:7
 33.낮을 때에 공변된 판단을 받지 못하였으니 누가 가히 그 세대를 말하리요 그 생명이 땅에서 빼앗김이로다 하였거늘    눅23:24
 34.내시가 빌립더러 말하되 청컨대 묻노니 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뇨 자기를 가리킴이뇨 타인을 가리킴이뇨   
 35.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마5:2, 눅24:7
 36.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행10:47
 37.(없음)   
 38.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39.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흔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왕상18:12, 겔3:12
 40.빌립은 아소도에 나타나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이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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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lack man is the chamberlain of the Candace, the queen of Ethiopia. He is a eunuch, because only castrated men were allowed in the queen's inner circle.

After a visit to Jerusalem he meets the apostle Philip. The chamberlain asks him to explain a verse from Isaiah he had just read (53:7) to him. Philip explains the verse and then joins him on his trip. The apostle starts preaching Jesus' gospel to the chamberlain.

Later on, when they reach a river, the chamberlain asks Philip to baptise him. He undergoes the baptism in ecstasy, with his hand on his chest and his eyes directed to heaven.

This is a panel Rembrandt made in the first years of his long career. It is inspired by a painting his teacher Pieter Lastman made in 1623. The panel is signed "RH 1626" in the bottom right. It was rediscovered in 1976 in a private collection.

Image credits: Museum Catharijneconvent, Utrecht, photo Ruben de Heer.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postle Simon

oil on canvas (98 × 79 cm) — 1661 Museum Kunsthaus, Zürich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Luke 6:15


안식일의 주인

 1.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쌔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비어 먹으니    신23:25
 2.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느뇨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삼상21:6
 4.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다만 제사장 외에는 먹지 못하는 진설병을 집어 먹고 함께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출29:32
 5.또 가라사대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더라   
 6.또 다른 안식일에 예수께서 회당에 들어가사 가르치실쌔 거기 오른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7.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를 송사할 빙거를 찾으려 하여 안식일에 병 고치시는가 엿보니    막3:2
 8.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한가운데 서라 하시니 저가 일어나 서거늘   
 9.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멸하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며    요7:23
 10.무리를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저가 그리하매 그 손이 회복된지라    막3:5
 11.저희는 분기가 가득하여 예수를 어떻게 처치할 것을 서로 의논하니라   
 12.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맟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13.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 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14.곧 베드로라고도 이름 주신 시몬과 및 그 형제 안드레와 및 야고보와 요한과 빌립과 바돌로매와   
 15.마태와 도마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셀롯이라 하는 시몬과   
 16.및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및 예수를 파는 자 될 가룟 유다라   
 17.예수께서 저희와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허다한 무리와 또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얻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및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마11:21
 18.더러운 귀신에게 고난 받는 자들도 고침을 얻은지라   
 19.

온 무리가 예수를 만지려고 힘쓰니 이는 능력이 예수께로 나서 모든 사람을 낫게 함이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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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postle Simon. In the gospel of St Luke he is called 'Zelotes' or 'the Zealot'. Hence Simon the Zealous.

In other Greek writings he is called 'ho kananitès' or 'ho kananaios'. Writers such as Jerome thought it meant that Simon was from Kana. Others consider it a mistranslation of the Hebrew word for zealous.

He died as a martyr. In some traditions he was killed with a saw, in others he was crucified. In art he has two attributes, a saw and a cross.

Here Rembrandt depicted him holding a saw, the blade pointing down.

Rembrandt's 1661 apostles series: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postle Paul (1659)

oil on canvas (102 × 86 cm) — 1659 Museum National Gallery, London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Hebrews 11:17


신앙 생활에 대한 실예

 1.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2.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것이 아니니라   
 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5.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저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니라 저는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왕하2:16, 왕하2:17
 6.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7.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8.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쌔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9.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것 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10.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계21:14
 11.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줄 앎이라   
 12.이러므로 죽은 자와 방불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에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이 생육하였느니라    롬4:19
 13.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요8:56
 14.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고후4:18, 빌1:23
 15.저희가 나온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창11:31
 16.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막8:38
 17.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18.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9.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20.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오는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   
 21.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창48:14
 22.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해골을 위하여 명하였으며   
 23.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달 동안 숨겨 임금의 명령을 무서워 아니하였으며    출1:16, 출1:17
 24.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25.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주심을 바라봄이라   
 27.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임금의 노함을 무서워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   
 28.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저희를 건드리지 않게 하려한 것이며   
 29.믿음으로 저희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30.믿음으로 칠일 동안 여리고를 두루 다니매 성이 무너졌으며   
 31.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32.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와 다윗과 사무엘과 및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33.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34.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맹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35.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며 또 어떤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36.또 어떤이들은 희롱과 채찍질 뿐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험도 받았으며   
 37.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에 죽는 것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삼상23:14, 왕하1:8
 38.(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치 못하도다) 저희가 광야와 산중과 암혈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사57:1
 39.이 사람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니   
 40.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The official name of this portrait is "An Elderly Man as Saint Paul". Paul is identified by the book and his usual attribute, the sword.

In the top left corner is a roundel with Abraham sacrificing Isaac. (It's barely visible, the painting could probably use some cleaning.) In chapter of the Letter to the Hebrews, commonly attributed to Paul, that sacrifice is mentioned in chapter 11.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postle Paul

oil on canvas (91 × 77 cm) — 1661 Museum Rijksmuseum, Amsterdam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2 Corinthians 1:1


인사

 1.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Self portrait. The sword and the book are common attributes of the apostle St Paul.

The light falls on the turban, the wrinkled face and on the manuscript. The hilt of the sword protrudes from the apostle's coat.

Rembrandt looks at the viewer with a significant glance, but what is he trying to tell us?

Rembrandt's 1661 apostles series: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postle Bartholomew (1657)

oil on canvas (123 × 100 cm) — 1657 Museum Timken Museum, San Diego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Acts 1:13


다락방에서의 기도

 12.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와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눅24:50, 눅24:52
 13.들어가 저희 유하는 다락에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14.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15.모인 무리의 수가 한 일백 이십 명이나 되더라 그 때에 베드로가 그 형제 가운데 일어서서 가로되    행2:41
 16.형제들아 성령이 다윗의 입을 의탁하사 예수 잡는 자들을 지로한 유다를 가리켜 미리 말씀하신 성경이 응하였으니 마땅하도다    시41:9
 17.이 사람이 본래 우리 수 가운데 참예하여 이 직무의 한 부분을 맡았던 자라    요6:70
 18.(이 사람이 불의의 삯으로 밭을 사고 후에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창자가 다 흘러나온지라    마26:15, 마27:3, 마27:7, John12:6, 마27:5
 19.이 일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게 되어 본방언에 그 밭을 이르되 아겔다마라 하니 이는 피밭이라는 뜻이라)   
 20.시편에 기록하였으되 그의 거처로 황폐하게 하시며 거기 거하는 자가 없게 하소서 하였고 또 일렀으되 그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하였도다    시69:25, 시109:8
 21.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리워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22.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행1:2, 행1:9, 행2:32
 23.저희가 두 사람을 천하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라   
 24.저희가 기도하여 가로되 뭇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의 택하신바 되어    행6:6, 행13:3, 행14:23
 25.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를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롬1:5, 고전9:2
 26.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저가 열 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니라   


In his right hand Bartholomew holds a butcher's knife, his traditional attribute. It is a symbol of his martyrdom: he is said to have been flayed alive.

It appears that the apostle is sunk in thought. Such introspective portraits are typical for Rembrandt's late works. He would make another portrait of Bartholomew in 1661.

The painting came into the Putnam collection in 1952, after having been part of collections in England, Russia, England and New York.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ngel Prevents the Sacrifice of Isaac (1636)

oil on canvas (195 × 132 cm) — 1636 Museum Alte Pinakothek, Munich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s work is linked to Genesis 22:10

i

이삭을 바친 아브라함

 1.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히11:17, 약1:12-13
 2.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3.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시는 곳으로 가더니   
 4.제 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5.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6.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취하여 그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요19:17
 7.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8.아브라함이 가로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요1:29, 36, 벧전1:19
 9.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 위에 놓고   
 10.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11.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12.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창26:5, 미6:7-8
 13.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수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창22:8



At the very last moment, an angel stops Abraham from killing his own son, Isaac. Pretending they set out to slaughter a lamb, Abraham actually intended to sacrifice Isaac to his god.

This painting was started by one of Rembrandt's students. At some point the master took over and finished it. The composition and the figures are similar to the 1635 painting on the subject.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ngel Prevents the Sacrifice of Isaac (1635)

oil on canvas (193 × 133 cm) — 1635 Museum Hermitage, St. Petersburg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Genesis 22:10


At the very last moment, an angel stops Abraham from killing his own son, Isaac. Pretending they set out to slaughter a lamb, Abraham actually intended to sacrifice Isaac to his god.

One year on, Rembrandt would make a similar painting.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 (1646 [2])

oil on canvas (65 × 55 cm) — 1646 Museum National Gallery, London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Luke 2:16


This work is based on the version Rembrandt painted earlier in 1646 for stadtholder Frederik Hendrik of the Dutch Republic.

Two shepherds kneel in front of the newborn child. Note that the light coming from the child is much stronger than the light from the lamp.

The use of the light gives the scene a great sense of intimacy. The quick, rough brushstrokes, the chatting bystanders and the kid playing with the dog make the atmosphere domestic and informal.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 – 1669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 (1646 [1])

oil on canvas (97 × 71 cm) — 1646 Museum Alte Pinakothek, Munich

Rembrandt Harmensz. van Rij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Luke 2:16


천사들이 목자들에게 전해준 기쁜 소식

 8.그 지경에 목자들이 밖에서 밤에 자기 양떼를 지키더니   
 9.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저희를 두루 비취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10.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11.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2.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13.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14.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15.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까지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16.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17.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고하니   
 18.듣는 자가 다 목자의 말하는 일을 기이히 여기되   
 19.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지키어 생각하니라   
 20.목자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The shepherds have just been told the good news. Here they admire the child.

Rembrandt and his workshop made two paintings on this subject in 1646. Both have a sacral atmosphere, but without angels and heavenly music. The other painting is in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