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 요약
마태복음
마태는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왕으로 오셨다는 사실을 유대 민족에게 알리기 위해 이 복음서를 기록했으며, 예수님은 오랫동안 선지자들에 의해 예언된 메시야임을 구약을 인용하면서 잘 증명하고 있다.
마가복음
예수님은 이 땅에 종으로 오셔서 봉사와 희생을 보여 주셨으며 부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권위를 회복하셨다. 마가는 이 복음서 기록을 통해 박해받는 성도를 위로하였다.
누가복음
예수님은 하나님이신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불안전한 인간들(죄인들)의 구주임을 이방인들에게 말하고 있으며 그들의 믿음을 굳게 하고 있다.
요한복음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지적, 영적 확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인들 간의 사랑을 말하고 있다.
사도행전
성령님을 받은 그리스도인과 그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예수님의 명령(행 1:8)을 수행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로마서
사도들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 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인류의 죄와 현 상태, 예수님의 구원, 구원받은 자의 삶)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고린도전서
고린도 교인들이 범한 교리적, 도덕적 잘못을 바로 잡고, 성도로서 가져야 할 삶의 원리인 사랑과 순결, 그리고 소망과 희생의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고린도 후서
거짓 사도들의 사주로 고린도 교회 성도의 일부가 바울의 사도권을 부인하게 된 때에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를 통해 바울 자신의 사도권과 전파된 복음의 정당성을 변호하고 있다.
갈라디아서
유대주의자들이 행함(할례와 율법)을 강조하여 갈라디아 교회를 미혹할 때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구원을 얻는 다는 진리를 강조하고 있다
에베소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어떻게 생성되었으며, 어떻게 발전해 가고 있는지를 보여 주면서 교회의 몸인 성도는 세상을 회피하거나 세상에 섞여 사는 삶이 아니라 진리를 전파하는 자임을 말하고 있다.
빌립보서
바울은 옥중에 있지만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빌립보 교회에 기쁨의 권면을 한다. 이러한 기쁨은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을 기뻐하는 역설적인 신앙에서 나오는 것이다.
골로새서
골로새 교회에 침입한 각종 이단 사상을 막기 위해 바울은 그리스도의 탁월성과 충족성을 말하면서 그리스도 안에 거할 것을 말하고 있다.
데살로니가전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는 성도들은 모든 생활에 있어서 거룩함을 회복해야 할 것을 말하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그리스도 재림의 시기에 대한 오해로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바울은 재림의 징조와 재림을 대비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디모데전서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젊은 디모데에게 보내는 구체적인 목회 지침으로 성도들을 진리로 인도하기 위해 경건을 강조하고 있다.
디모데후서
2차로 투옥된 바울은 디모데에게 복음 사역의 완수를 위해 끝까지 충성할 것을 권고하면서 인내와 말씀, 성령의 능력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디도서
바울은 그레데 교회에 있는 젊은 디도에게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전하면서 옳은 행실은 올바른 신앙이 전제될 때 가능함을 말하고 있다.
빌레몬서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해 줄 것을 부탁하며, 오네시모가 용서받을 때 유익한 자가 될 것을 말하고 있다.
히브리서
기독교가 유대교보다 우월하며, 복음이 율법보다 우월함을 확고히 논증하고(모세와 예수님을 비교) 성도들로 하여금 고난을 이기고 그리스도를 생각하면서 믿음의 순결을 지키도록 격려하고 있다.
야고보서
가혹한 핍박에 직면해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으로 고난을 이겨내고 그들이 소유한 믿음을 행위로써 적극적으로 드러내어 사랑과 화평의 교제를 회복하고 바른 신앙 생활을 통하여 실천적 신앙을 회복하도록 권면한다.
베드로전서
네로의 대박해 전에 소아시아 지역의 교회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소망을 가지고 고난을 인내하며 고난 중에서도 선행과 성결로 바른 신앙 생활을 영위하도록 권하고 있다.
베드로후서
배교와 거짓 교사들의 잘못된 가르침에 대한 경고와 영적 성숙(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을 통하여 이단을 경계하도록 권하고 있다.
요한일서
사도들이 전한 복음과 교훈(그리스도는 신인 양성을 가지신 구주)을 굳게 지키며 의와 사랑의 구체적인 실현을 통해 하나님과의 참다운 교제를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다.
요한이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인하는 모든 이단 사상을 경계하면서 그리스도의 복음에 근거한 바른 신앙을 정립하고 계명의 핵심인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권면하고 있다.
요한삼서
순회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들에게 잘 대접함으로 진리 안에 거하라고 권면하고 있다(가이오와 디오드레베를 비교).
유다서
영지주의자들의 육체적 정욕주의에 따른 생활, 영적 권위 무시 등의 비경건한 삶을 지적하고, 그리스도인들은 끝까지 신앙을 지키며 정결하게 살아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요한계시록
교회는 박해와 이단 종교 사상의 도전을 이겨내야 하며, 역사의 종말과 교회와 세상의 상이한 운명을 제시함으로 교회가 세상 안에서도 세상에 휩쓸리지 않고 그 신앙의 순결을 유지하여 교회의 원형을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다.
신약성서 개관
신약
(복음서 4권)
1. 마태복음 (28장)
(1) 저자 : 세리 마태
(2) 기록 연대 : A.D. 50-70년
(3) 기록 목적 :
* 예수가 구약에 예언된 그 메시아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려는 팔레스타인의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 예수를 직접 목격한 복음의 첫 세대가 예수의 행적을 분명한 기록으로 남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수의 말씀을 크게 다섯 가지 묶음으로 나누어 실었는데,
산상설교, 제자들의 파송 연설, 비유 연설, 교회에 관한 가르침, 그리고 종말에 관한 연설.
* 예수를 그분 안에서 이스라엘 역사가 완성될 메시야로 묘사하는 것이요,
*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들어선 공동체로서 그리스도교 교회를 시야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 예수를 모세와 같이 위대한 종말적인 예언자이며 교사로 그린다(17:5 참조).
* 예수는 율법과 예언서에 담겨 있는 뜻을 올바르게 찾아낸 분으로 완벽하게 실현시킨 분.
* 예수가 고난 받는 사람들 의 위대한 종말적 구원자라는 사실이다.
* 예수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지실 분이다"(1:21. 20:28; 26:28 참조).
2. 마가복음 (16장)
(1) 저자 : 마가
(2) 기록 연대 : A.D 65-70년
(3) 기록 목적 :
* 그리스도의 수난을 기록함으로써 박해 받는 이방(특히 로마 교회)의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 그리스도의 지상 행적을 기록으로 후대에 남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십자가에서 종말을 고한 예수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이러한 선포가 파악될 수 없음을 이해했다.
* 마가는 그의 복음서에서 예수에 관한 이야기들을 예수의 말씀들과 함께 묶어서 제공한다.
* 예수의 말씀들은 또한 질문과 반론으로 종종 결합되어 있다.
* 첫번째 대단원에서 곧바로 갈릴리에서 벌인 예수의 활동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 두 번째도 예수의 활동과 제자들 열둘을 특별한 직책에 임명하신다(3:7-19).
* 세 번째는 예루살렘 입성 이후에 인자가 오실 때까지의 종말에 관한 예수의 연설로써 마감된다.
* 네 번째는 베다니에서 기름 부음과 고난과 죽음의 전날 저녁에 최후의 만찬이 있다.
* 맨 끝에 빈 무덤의 발견과 빈 무덤에서 천사가 알려주는 부활 선포에 대한 보도가 있다
* <마가복음>은 비유대인들과 비유대계 출신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하여 저술되었다.
3. 누가복음 (24장)
(1) 저자 : 누가(의사)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관리 데오빌로의 믿음을 굳게 하기 위하여.
* 데오빌로와 같은 모든 성도에게 그리스도의 올바른 모습을 깨우쳐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방인 초신자를 지성적인 신앙인이 되도록 가르치기 위하여 예수님의 일생을 기록한 복음서.
* 주제는 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이다.
* 목격자들의 증언을 통해 예수님의 일생을 아름다운 문체로 묘사하였다.
* <누가복음>은 그리스도교의 시간 이해 및 역사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 <누가복음>에는 '기쁨'과 '기뻐하다'는 낱말이 다른 어느 복음서보다 자주 나온다.
4. 요한복음 (2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85-90년
(3) 기록 목적 :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 “가현설”과 같이 당시에 만연했던 그리스도에 대한 영지주의의 그릇된 논리를 반박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요한복음>은 일반적으로 '영'의 복음서로도 불려진다.
* 성령이 주는 통찰력으로 철저히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조명되어 있으며 각인되어 있다.
* 영원한 말씀은 순수하게 정신적인 고차원에 머물러 계시지 않고 '육신'이 되셨다(1:14).
* 예수 안에서 현재화된 구원을 육체적으로, 감각적으로 보여주며 드러내 준다
* 예수는 구원은 육체를 그 종말적, 궁극적인 운명 안으로 구원해 들이기 위해서 육체로 계시된다.
(역사서 1권)
5. 사도행전 (28장)
(1) 저자 : 누가 (의사)
(2) 기록 연대 : A.D 63년경
(3) 기록 목적 :
*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되어 로마까지 퍼져 나간 교회의 발전 과정을 기록하기 위하여.
* 유대인들에게 기독교를 변증하기 위하여.
* 헬라의 미신적 다신교에 대하여 기독교를 변증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서술의 큰 틀은 부활하신 예수의 말씀을 통하여 미리 정해졌다(1:8).
* "너희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 누가가 보고 들은 것을 바울이 로마에 도착하여 복음을 전파할 때까지를 기록한 사도의 행적.
* 2세기에 두 책으로 분리되면서 후반부를 그 내용에 따라 사도행전이라 부르게 되었다.
* 전체 사도들의 전기는 아니고, 정확히 말하면 베드로와 바울의 행적이다.
* 누가는 이를 데오빌로 각하로 하여금 '배운 바의 확실함'(눅1:4)을 알게 하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바울 서신 13권)
6. 로마서 (1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7년
(3) 기록 목적 :
* 바울의 로마 방문을 준비케 하기 위하여.
* 구원의 교리를 자세히 가르쳐 바른 믿음위에 서게 하기 위하여.
* 그릇된 그리스도적 영향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울이 55-56년경 로마 교회 신자에게 보낸 서신.
* 신약성서에 있는 13개의 바울 서신 가운데 가장 긴 것으로,
* 핵심은 하나님 의(義)로 말미암는 구원, 예수님의 속죄를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교리를 강조했다.
* 바울이 친필로 이 로마서를 쓴 것은 이방인의 사도로서의 선교 과정에 획기적 사건이었다.
* 바울은 거대한 세계도시인 로마에 가서 전도하기를 원했다.
* 그래서 먼저 로마의 신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그들을 가르치고 자신이 세우지 않은 로마 교회 성 도들과의 영적 관계를 연결하기 위하여.
* 루터가 그의 <로마서 주석>에서 "이 서신은 신약성경의 진정한 핵심이며 가장 순수한 복음이다.
* 그리스도인은 그 낱말 하나하나까지 외우고 영혼의 양식으로서 간직하고 살아갈 가치가 있다."
7. 고린도전서 (1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5년경
(3) 기록 목적 :
* 먼저 보낸 어떤 편지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하여
* 고린도 교회의 분쟁과 신학적 질문에 대한 교훈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먼저 고린도 교회 안에 경쟁적인 파벌이 형성되었다는 소식을 취급한다.
* 남편이 그 아내와 성적인 접촉, 우상의 제사에서 난 고기를 먹는 일, 성령의 은사들을 평가.
*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의연금 모금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지.
* 이에 대하여 바울은 십자가 선포를 믿음의 확고한 토대로 내세웠다.
* 죽은 자들의 부활은 하나님의 통치 안에서 세계가 극복된다는 전망을 부여해 준다.
8. 고린도후서 (13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5년이나 56년
(3) 기록 목적 :
* 고린도 교회에서의 내부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 자신에 대한 오해를 풀고 전도자와 사도로서의 정당성을 변론하기 위하여.
* 예루살렘 교회의 구제를 호소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둘째 편지는 첫째 편지 다음에 얼마 되지 아니해서 쓴 것이다. 반년 내지 일 년 사이.
* 원래의 여행 계획을 수행하지 아니하고 에베소에서 곧바로 고린도로 여행했다
* 두 번째 방문에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한 교인으로부터 극렬한 공격을 받았고 모욕을 당했다.
* 그는 "눈물을 흘리면서" 교회에 하나의 격정적인 편지를 썼고, 디도에게 화해의 임무를 위탁.
* 바울을 반대하는 전도자들이 고린도에 출현. 그들은 팔레스티나 출신의 유대 그리스도인.
* 바울의 외양의 변변치 못함과 말솜씨의 어눌함을 들어서 그를 비난했다.
9. 갈라디아서 (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6년경
(3) 기록 목적 :
* 갈라디아 교회에서 활동하던 유대 주의적 거짓 교사들의 허구적인 주장을 반박하기 위하여.
* 할례를 비롯한 율법의 행함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구원에 이름을 강조하기 위하여.
* 사도 권을 밝힘으로써 자신이 전한 복음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울이 50년경 마게도냐에서 갈라디아 교회에 보낸 서신. 바울이 직접 전도하여 세운 교회.
* 그는 자기의 사도권이 직접 받은 것이며, 예루살렘 교회의 인정을 받은 것임을 변호했다.
*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복음에 따라 생활하는 것이며,
* 율법을 지키려는 인간의 노력보다는 십자가의 은혜와 성령의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10. 에베소서 (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친히 설립 양육한 교회이지만 옥에 갇혀 방문을 할 수 없음으로 서신으로 권면하기 위하여.
* 당시 에베소 교회의 심각한 문제였던 이방인과 유대인의 분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도 바울이 로마의 옥중에서 에베소 교회 앞으로 쓴 서신.
*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와 같이 에베소서를 옥중서신으로 불린다.
* 주제는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 성령은 그들의 생활 속에서 움직여 힘에서 힘으로 인도된다.
* 믿는자가 예수 그리스도로 하나인 것을 서로의 사랑으로 나타내며 살아가도록 권면하고 있다.
11. 빌립보서 (4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63년경
(3) 기록 목적 :
* 빌립보 교인들이 보내준 헌금에 대해 감사하기 위하여.
* 자신의 형편을 알림으로써 빌립보 교인들이 박해 중에도 힘을 얻게 하기 위하여.
* 빌립보 교회의 분열을 막고 연합하게 하기 위하여.
* 율법주의의 악 영향을 깨우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빌립보 교회는 바울이 최초로 유럽에 건너가서 세운 교회.
* 빌립보 감옥 옥사장이의 온 집안을 주님께로 인도한, 가장 인상 깊은 곳이었다.
* 바울은 감사의 표시와 몇몇 가지 문제에 대해 조언하기 위하여 이 서신을 썼다.
* 그리고 이 서신에서 유명한 그리스도론을 폈다.
12. 골로새서 (4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골로새 교회에 침투한 혼합적 이단을 배격하기 위하여.
* 진리-하나님의 형상, 창조주, 보존자, 교회의 머리, 부활의 첫 열매, 신성과 인성을 지니신 분
* 화목 자로서 이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울이 62년경 로마 감옥에서 골로새 교회에 보낸 서신.
* 유대교의 잔재와 헬라 사상의 영향으로 그리스도교의 본질이 변질될 염려가 있었다.
* 오직 완전한 지혜와 지식은 유일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께만 있으며,
* 창조의 주요,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유일성에서 벗어나면, 신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13. 데살로니가전서 (5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1년경
(3) 기록 목적 :
* 시련 받는 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 성결한 생활을 교훈하기 위하여.
* 재림 이전의 죽은 자들의 장래를 밝히기 위하여.
(4) 줄거리 :
* 어렵사리 개척한 교회를 지도자도 없이 두고 떠나오게 된 것이 마음에 걸린 바울.
* 디모데는 그들이 꿋꿋하게 신앙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바울을 만나고 싶다는 소식을 전한다.
* 그는 이 초신자들이 박해를 이겨내고 전날의 타락한 생활로 돌아가지 않도록 격려.
* 주님이 재림 전에 살아있는, 또는 죽은 성도는 어떻게 되는가하는 종말론을 다루었다.
14. 데살로니가후서 (3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1연경
(3) 기록 목적 :
* 핍박 중에 있는 성도를 위로하며 박해를 이겨낼 용기를 주기 위하여.
* 재림이 바로 임박 했다는 그릇된 견해를 바로잡기 위하여.
* 주의 날만을 바라며 현실을 도피하는 자들에게 일상생활에 충실한 것을 교훈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첫째 서신의 답장에서 재림의 가르침에 오해가 있어 그들에게 건전한 재림신앙을 가르치다.
* 이를 위해 어떤 것이 주(主)의 재림에 대한 바른 견해인가(2:1-17)를 말하고,
* 고난을 받는 의미는 장차 하나님의 대적들이 멸망한 후에 영광을 얻을 수 있도록 연단 받는다.
15. 디모데전서 (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3년경
(3) 기록 목적 :
* 믿음의 아들인 디모데의 목회 사역을 격려하기 위하여.
* 영지주의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을 배격하기 위하여
* 성도들의 신앙을 자라게 하여 건전한 교회를 만들기 위하여
(4) 줄거리 :
* 18세기 초 학자들은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를 목회서신으로 한 데 묶었다.
* 이 서신에서 자기의 친밀한 동역자 두 사람에게 위탁받은 교회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시다.
* 디모데는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성경으로 잘 양육 되었다.
* 바울이 두번째 방문하였을 때 헌신, 전도하기로 결심, 유대인의 시비를 막기 위해 할례를 받고.
* 바울이 '나와 함께 수고하는 자, 신실한 아들), 형제, 믿음의 참아들, 사랑하는 아들이라 부름.
16. 디모데후서 (4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6-67년경
(3) 기록 목적 :
* 거짓 교사의 가르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기 위하여.
* 디모데로 하여금 신련을 극복할 용기를 갖게 하기 위하여.
* 후계자 디모데와 믿음의 교제를 갖기 위하여.
* 필요한 물건을 조달 받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박해 가운데서도 복음에 충성함, 그릇된 영향에 대한 경고
* 사도 바울의 모범, 개인적인 통보.
17. 디도서 (3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6년 초
(3) 기록 목적 :
* 바울의 믿음의 아들이며 동역자인 디도를 격려하기 위하여.
* 혼란에 빠진 그레데 교회를 바로 잡고 올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교회의 질서와 이단의 위험.
*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사랑과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결과들
18. 빌레몬서 (1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빌레몬의 신앙을 칭찬하기 위하여.
*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할 것을 간구하기 위하여.
* 오네시모로 하여금 복음전파가 되도록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현존하는 바울의 진정한 편지 중 개인에게 보낸 유일한 서신.
* 자기에게 도망쳐 온 노예 오네시모를 신자인 주인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면서 부친 것이다.
* 바울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노예 이상의 존재로, 사랑하는 형제로 맞아들일 것을 요망하였다.
(공동서신 8권)
19. 히브리서 (13장)
(1) 저자 : 미상 (바울, 바나바, 아볼로, 누가, 클레멘트, 빌립 등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A.D 60년대 후반
(3) 기록 목적 :
* 고난 받는 유대인 개종자들의 흔들리는 신앙을 바로잡기 위하여.
* 그리스도의 구원자 되심을 반증하여 기독교의 우월성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1세기의 어느 시기에 한 무리의 그리스도인 앞으로 쓴 것이다.
* 그들은 신앙을 강화하기 위하여, 옛 그리스도가 하나님을 인간에게 계시하는 분이라는 것.
* 내용은 예수님은 천사나, 구약성서의 위대한 인물인 모세나 여호수아보다 훨씬 나은 존재임.
* 예수님은 완전한 희생을 바쳐 하나님과 인간을 화목하게 만든 완전한 제사장이다.
20. 야고보서 (5장)
(1) 저자 : 야고보 (예수의 형제)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박해에 직면한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 이신득의 사상의 오해에서 비롯된 폐단을 시정하기 위하여.
* 성도간의 사랑의 회복을 축구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가 62년경 환난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을 위로하고 격려함.
* 믿음에 입증되고 증거, 온전하다는 시험, 믿음과 행함, 혀의 죄, 지혜, 세상의 정욕, 신앙생활.
*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가 하는 실천적인 면을 다루고 있다.
21. 베드로전서 (5장)
(1) 저자 : 베드로
(2) 기록 연대 : A.D 64년경
(3) 기록 목적 :
* 환난 가운데 있는 성도를 위로하기 위하여
* 다가올 박해를 극복할 용기를 갖게 하기 위하여.
*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산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베드로가 64년 전후 소아시아의 다섯 지방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에 보낸 첫 번째 서신.
* 하나님의 참된 은혜를 가르치고, 고난에 맞서 싸워 신앙을 지키도록 권면하기 위하여 쓴 서신.
* 고난은 성도로 하여금 확실하게 천국의 영광에 참여케 하려는 하나님의 섭리임을 밝히고 있다.
* 예수는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들을 대신하여 고난을 당하셨으며, 그의 상처를 통해서 치유됨.
22. 베드로후서 (3장)
(1) 저자 : 베드로
(2) 기록 연대 : A.D 66-67년
(3) 기록 목적 :
* 영지주의 등 거짓 교사들을 경계하기 위하여.
* 부도덕한 향락주의를 배격하기 위하여.
* 재림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거짓 교사에 대해 경고하기 위한 서신으로, 믿음의 발전, 거짓에 대한 질책, 미래에 나타날 일.
* 서신에서 성도의 덕행을 촉구하고, 거짓 교사들의 영향을 받은 교회의 무질서를 책망하면서,
성도는 윤리적일 필요가 없다는 이단설인 도덕 무용론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다.
23. 요한일서 (5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년경
(3) 기록 목적 :
* 당시 진리를 위협하며 교회를 혼란에 빠뜨렸던 영지주의 등 이단을 경계하기 위하여.
* 구원의 유일한 방편이신 그리스도에 관한 바른 지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 서신은 발신자나 수신자의 언급이 없고, 끝부분에도 마지막 인사나 축복의 말이 없다.
* 일정지역에 산재하는 여러 교회가 회람하도록 권위 있게 써 보낸 서신임에는 틀림없다.
* 예수, 하나님의 아들이 실제로 사람이 되시고 죄를 위하여 속죄 제물로 죽으셨다는 것을
믿는 자만 하나님과 친교를 누린다.
24. 요한이서 (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96년경
(3) 기록 목적 :
* 진리를 왜곡하며 궤변으로 성도를 미혹하는 적그리스도를 경계하기 위하여.
* 실천적 사랑을 강조하며 자신의 방문을 알리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교회의 장로가 택함 받은 특정부인과 그 자녀들에게 보낸 개인적인 서신.
* 이 서신의 직접적인 동기도 거짓교사들로부터 교회를 지키기 위함이었다.
* 이 서신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이단들의 위협에 직면한 교회를 권면하려는 것이었다.
* 교회의 가르침과 다른 것을 전하는 자들은 집안에 받아들이거나 인사도 하지 말도록 경고.
25. 요한삼서 (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96년경
(3) 기록 목적 :
* 선한 가이오를 칭찬하고 거만하고 악한 디오드레베를 본받지 말 것을 권고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저자가 데메드리오를 중심한 교회의 상급 기구의 대표들을 잘 영접한 가이오를 칭찬하고.
, 영접하지도 않고 개체교회의 우두머리가 되려는 디오드레베의 행적을 통박하고 있는 내용.
* 교회의 최고 처리자인 장로가 목회자적 충정으로 개체교회에 써 보낸 것이다.
* 저자는 수신인이며 가이오에게 데메드리오와 그의 일행들을 잘 영접해고,
하나님의 일꾼들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도와주어 진리를 위해서 일하는 그들의 협력자가 될 것을 간청한다.
26. 유다서 (1장)
(1) 저자 : 유다 (예수의 동생인 야고보의 막내)
(2) 기록 연대 : A.D 70-80년경
(3) 기록 목적 :
* 기독교의 교리를 기록하려 했으나 영지주의의 폐혜가 컷으므로 이에 대한 변증서를 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도 유다가 유대교에서 그리스도교로 회심한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
* 거짓 교사에 현혹되지 말고 이교도 가운데 있더라도 전하여진 진리에 충실하라고 가르쳤다.
* 음행을 자행하고 이단을 말하는 거짓 교사를 경계하라는 데 있음을 말하고
* 이러한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임을 역사적 사실로써 보여주고 권면하였다.
(예언서 1권)
27. 요한계시록 (22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96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박해로 배교의 위험에 있는 교회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하여.
*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확실케 하여 그리스도의 재림을 대망하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요한계시록>은 시련을 당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위로의 책이며 소망의 책이다.
* 고난과 박해로 곤경에 처해 있는 소아시아의 교회들에게 ‘반드시 속히 될 일’을 알려준다.
* <요한계시록>은 이해하기 어려운 상징 언어를 자주 이용한다.
* 선견자 요한은 먼저 독자들에게 자기의 신빙성(신임장)을 제시한다.
* 뒤이어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가 나온다
* 이 사건들은 늘 새로운 상징으로 묘사된다. 여기서 7이란 숫자는 일곱 편지 외에 일곱 인, 일곱 나팔, 그리고 일곱 대접이 나온다.
이로써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모든 사건의 한도가 지시된다.
* 하나님의 약속을 그리스도인들은 신뢰해도 된다.
신약성경 장별 정리[27권,260장]
마태복음(28장)
1장 * 1)족보, 18)수태 고지, 25)탄생
2장 * 1)동방박사, 13)애굽으로 피난, 16)아기들 학살,
19)애굽에서 나사렛으로
3장 * 1)세례요한, 13)예수의 수세
4장 * 1)시험, 12)갈릴리 전도 개시, 18)제자 소명,
23)예수의 복음 전파와 치유
5장 * 1)팔복, 13)소금과 빛, 17)율법의 완성자, 21)살인이란,
27)간음이란, 31)이혼, 33)맹세, 38)보복,
43)원수를 사랑하라
6장 * 1)구제할 때는, 5)기도할 때는, 9)주기도, 16)금식할 때는,
19)보물을 하늘에, 22)몸의 등불, 24)두
주인-하나님과 재물-, 25)염려-食飮衣-와 그의 나라와 의,
7장 * 1)판단하지 말라, 6)진주와 돼지, 7)구하고 찾고 두드리라,
12)황금률, 13)좁은 문, 15)열매로 안다 -거짓 선지자-,
21)주여! 주여!-주의 이름으로 권능도...-, 24)반석 위의 집
8장 * 치유[1)나병, 5)백부장의 하인, 14)베드로 장모],
18)여우도 굴이 있고, 23)폭풍 진압, 28)가다라 지방의 축사逐邪
9장 * 1)침상 위의 중풍병자, 9)마태 소명,
10)죄인들과 함께 한 밥상 공동체-새 포도주와 새 부대-,
14)왜 금식 안 합니까?, 18)야이로의 딸 살림,
20)혈루증, 27)두 소경, 32)벙어리 귀신 축사逐邪,
35)목자 없는 양, 36)추수할 일꾼
10장 * 1)12제자-소명, 파송, 주의-, 17)고난을 각오하라,
32)시인하면<자기 십자가를 지라>, 34)검을 주러 왔다,
38)목숨을 얻음과 잃음, 40)선지자를 영접하면 선지자의 상을
11장 * 1)세례요한의 질문, 20)회개치 않으면<화있을 진저>,
25)슬기 있는 자에게 숨기시고.., 28)수고하 무거운 짐 진 자
12장 * 1)안식일의 주인<밀 이삭>, 9)마른 손,
15)상한 갈대와 꺼져 가는 심지, 22)바알세불 논쟁,
31)성령 훼방 죄, 33)좋은 나무 좋은 실과, 38)요나의 표적,
46)예수의 참 골육
13장 * 천국 비유[1)씨뿌림, 24)가라지, 31)겨자씨, 33)누룩,
44)감추인 보화, 45
)진주, 47)그물, 51)새것 옛것],
53)고향에서 버림받음
14장 * 1)세례요한의 죽음, 13)5병2어, 22)수상 도보,
34)게네사렛의 치병
15장 * 1)왜 손 안 씻고 먹느냐, 21)개들도 부스러기를,
29)많은 병자 치유, 32)7병2어
16장 * 1)천기는 분별하면서, 13)베드로의 신앙 고백,
21)1차 수난 예고, 23)사단이 된 베드로
17장 * 1)변화산, 9)엘리야가 누군가?, 14)간질 못 고친 제자들,
22)2차 수난 예고, 24)성전세
18장 * 1)천국에서 큰 자, 6)연자맷돌, 12)1과99,
15)형제가 범죄하면-죄인 처리 절차-, 21)일흔 번씩 일곱,
23)몰인정한 종
19장 * 1)이혼을 말라<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13)어린이,
16)낙타와 바늘 귀
20장 * 1)동일한 포도원 품삯, 17)3차 수난 예고, 20)주의 우편과 좌편,
24)섬기러 왔노라, 29)여리고의 두 소경
21장 * 1)호산나!, 12)성전 청소, 18)저주받은 무화과,
23)예수의 권위, 28)두 아들 비유, 33)악한 소작농
22장 * 1)아무나 초청한 혼인 잔치, 15)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23)부활 때에는 장가 안 가, 34)율법과 선지자의 강령,
41)다윗의 자손과 다윗의 주
23장 * 1)율법 학자와 바리새인들의 위선, 13)화있을 찐저...[7화],
37)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24장 * 종말에는-성전 파괴 예고, 그리스도의 재림-
25장 * 종말 비유[1)열 처녀, 14)달란트, 31)양과 염소]
26장 * 1)음모, 5)향유옥합, 14)반역, 26)최후의 만찬,
30)베드로 부인 예고, 36)겟세마네 기도, 47)체포, 57)심문, 65)베드로 부인
27장 * 1)빌라도에게, 3)가룟 유다 자살, 11)빌라도 재판,
32)십자가, 45)무덤
28장 * 1)빈 무덤, 9)현현, 11)병사들의 보고,
16)최후의 명령[선교 명령]
마가복음(16장)
1장 * 1)세례요한, 9)수세, 12)시험, 14)전도 개시, 16)제자 소명, 21)가버나움, 23)逐邪, 29)베드로 장모,
32)갈릴리 활동, 40)문둥병자
2장 * 1)중풍 치료[죄 용서], 13)레위 소명, 15)밥상 공동체,
18)왜 금식 안하나? , 23)안식일의 주인
3장 * 1)마른 손[안식일에], 7)해변에 몰린 군중 치료,
13)12제자 지명, 22)성령 훼방 죄[바알세불], 31)
예수의 참 골육
4장 * 비유[1)씨뿌림, 21)등불, 26)자라는 씨, 33)겨자씨],
35)풍랑을 잔잔케
5장 * 기적[1)거라사 귀신과 돼지 때, 21)혈루병 여인, 35)달리다굼]
6장 * 1)고향에서 존경받지 못해, 7)12제자 파송,
17)세례요한 죽음, 30)5병2어, 45)수상 도보,
53)게네사렛에서의 치료
7장 * 1)손씻는 전통, 24)수로보니게 여인, 31)에바다
8장 * 1)7병2어, 11)요나의 표적, 14)바리새인의 누룩,
22)벳새다의 소경, 27)베드로의 신앙고백, 31)1차 수난 예고
9장
* 1)변화산, 14)제자들이 못 고친 귀신들린 아이,
31)2차 수난 예고, 33)누가 제일 큰가?, 38)예수 지지자,
42)죄의 유혹
10장 * 1)결혼과 이혼, 13)어린이 축복하심, 17)낙타와 바늘귀,
32)3차 수난 예고, 35)자리다툼, 46)여리고 소경
11장 * 1)예루살렘 입성, 12)저주받은 무화과, 15)성전 정화,
20)믿음의 힘, 27)예수의 권위에 대한 도전적 질문
12장 * 1)악한 소작농, 13)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18)부활 시비, 28)큰 계명, 35)다윗의 자손과 다윗의 주,
41)과부의 헌금
13장 * 종말 예언
14장 * 1)음모, 3)향유옥합, 10)배반, 12)유월절 준비, 22)만찬, 27)부인 예고,
32)겟세마네의 기도, 43)체포, 51)알몸 도주, 53)심문, 66)부인
15장 * 1)빌라도, 6)바라바, 16)조롱, 21)십자가, 33)운명, 41)장사
16장 * 1)부활-빈 무덤과 천사-, 9)막달라 마리아,
12)제자들의 사명, 19)승천
누가복음(24장)
1장 * 5)수태고지-세례요한, 예수-, 39)마리아와 엘리사벳,
57)세례요한 출생, 67)사가랴의 찬송
2장 * 1)예수님 탄생, 18)천사들의 환호, 15)목자들의 경배,
22)예수의 명명과 결례식, 41)예수의 유아기
3장 * 1)세례요한의 활동과 수감, 21)예수님의 수세, 23)족보
4장 * 1)시험, 14)갈릴리 전도 개시, 31)치병과 逐邪,
42)전도여행
5장 * 1)소명[시몬, 야고보, 요한, 레위], 치병[12)나병, 17)중풍
6장 * 1)안식일의 주인, 6)마른 손 고침,
12)12사도, 평지수훈, 20)팔복, 27)원수 사랑, 37)비판,
43)열매와 나무, 46)반석 위의 집
7장 * 1)백부장의 신앙, 11)다시 산 과부 아들,
18)세례요한이 보낸 사람들, 36)향유옥합
8장 * 1)예수를 섬긴 여인들, 4)비유[씨뿌림, 16)등불],
19)참 골육, 22)풍랑 진압, 26)마귀와 돼지 떼,
40)야이로의 딸과 혈루병
9장 * 1)12사도 파송, 7)불안해진 헤롯, 10)5병2어,
18)베드로의 신앙고백, 21)수난 첫 예고, 28)변화산,
37)간질 귀신, 44)수난 둘째 예고, 51)사마리아의 냉대,
57)예수 종자의 각오
10장 * 1)70인 파송, 13)저주받은 도시, 17)70인의 전도 보고,
25)선한 사마리아인, 38)마르다와 마리아
11장 * 1)주기도, 14)기도법, 29)예수와 바알세불, 29)요나의 표적, 33)눈은 몸의 등, 37)화 있을진저
12장 * 1)바리새인들의 누룩, 4)두려워해야 할 분은 하나님 뿐,
8)나를 시인하면, 13)어리석은 부자,
22)먼저 그의 나라를, 33)재물을 하늘에, 35)항상 준비하라. 49)불을 지르러 왔다. 54)시대를 분별하라,
13장 * 1)회개치 않으면 망한다, 6)한 해만 참으소서,
10)귀신들려 꼬부라진 여자를 안식일에, 18)겨자씨.
20)누룩, 22)좁은 문, 31)여우 헤롯, 34)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14장 * 1)안식일에 고창병을, 7)말석에 앉아라,
12)소외 계층을 대접하라, 15)초청을 거절하는 자들,
25)제자가 되려면, 34)맛 잃은 소금
15장 * 잃은 것[1)하나와 아흔 아홉, 8)드라크마, 11)탕자]
16장 * 1)불의한 청지기의 지혜, 19)부자와 나사로
17장 * 1)연자맷돌, 5)겨자씨 믿음, 11)열 문둥이, 20)재림의 징조
18장 * 1)끈질긴 기도, 9)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15)어린 아이와 천국, 18)낙타와 바늘귀,
31)세 번째 수난 예고, 35)소리치는 소경
19장 * 1)삭개오, 11)므나[달란트], 28)입성, 45)성전 정화
20장 * 1)예수의 권위에 대한 시비, 9)악한 소작농,
20)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27)사두개인의 부활 시비,
41)다윗의 자손과 다윗의 주, 45)외식하는 서기관
21장 * 1)두 렙돈, 5)종말 예언
22장 * 1)음모와 배반, 7)최후의 만찬, 31)베드로의 부인 예고,
39)감람산의 기도, 47)체포, 54)부인하는
베드로, 63)조롱 당하신 예수
23장 * 1)빌라도와 헤롯의 심문, 13)판결, 26)십자가, 44)운명,
50)장사
24장 * 1)부활, 2)엠마오로 가는 제자, 36)마지막 분부, 50)승천
요한복음(21장)
1장 * 1)영원 전에 계신 말씀, 6)성육신, 19)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29)수세, 35)제자 소명(안드레와 베드로, 빌립과 나다나엘)
2장 * 1)가나 혼인잔치, 13)성전 정화
3장 * 1)니고데모, 22)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4장 * 1)우물가의 여인, 27)사마리아 전도, 43)왕의 신하의 아들 고침
5장 * 1)베데스다 못 가의 치병,
19)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31)사망에서 생명으로
6장 * 1)5병2어, 16)수상 도보, 22)가버나움까지 건너온 무리, 31)생명의 떡, 66)베드로의 신앙 고백
7장 * 1)예수님 동생들의 불신, 10)비밀리에 예루살렘에,
14)귀신이 들렸도다, 25)이분이 그리스도인가?,
31)보내신 이에게 돌아가리라, 37)목마른 자는 내게 오라, 45)너희도 미혹되었느냐?
8장 * 1)죄 없는 자가 먼저 치라, 12)세상의 빛, 21)자결하려나? 31)아브라함 보다 먼저 계신 분, 39)악마의 자식들
9장 * 1)실로암 소경, 13)바리새인들의 안식일 시비, 35)영의 눈 먼 자
10장 * 1)선한 목자와 삯꾼, 7)양의 문, 31)유대인들의 무례함
11장 * 1)나사로, 45)음모
12장 * 1)마리아와 향유, 12)입성, 20)예수를 찾아온 이방인들, 24)한 알의 밀이 죽으면, 27)수난 예고, 34)유대인들의 불신
13장 * 1)세족, 21)유다의 배반 예고, 31)새 계명
14장 * 1)길과 진리와 생명, 15)보혜사, 25)평안을 너희에게
15장 * 1)참포도나무, 8)세상이 미워하리라
16장 * 1)박해 예고, 4)보혜사, 16)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25)수난 후의 승리
17장 * 주님의 기도[1)자신을 위해, 6)제자를 위해, 20)교회를 위해]
18장 * 1)체포, 25)부인, 28)심문[안나스, 빌라도], 39)바라바
19장 * 1)판결, 16)십자가, 31)장사
20장 * 1)부활, 현현[11)막달라 마리아에게, 19)제자들에게,
24)도마의 의심], 30)저작 목적
21장 * 1)디베랴 바닷가에서, 15)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사도행전(28장)
1장 * 6)승천, 12)합심기도
2장 * 1)오순절 성령, 14)베드로 설교, 37)초대교회의 생활 모습
3장 * 1)앉은뱅이, 11)베드로 설교
4장 * 1)베드로 요한 체포, 5)대제사장 앞에 선 베드로,
13)베드로 야고보 석방, 22)교회의 감사와 찬송,
31)성도들의 공동 생활, 36)바나바의 가산 헌납
5장 * 1)아나니아와 삽비라, 12)사도들의 옥문을 연 천사,
34)가말리엘의 충고
6장 * 1)일곱 집사, 8)스데반 체포
7장 * 1)스데반 설교, 54)스데반 순교
8장 * 1)사울의 교회 박해, 4)빌립의 사마리아 전도,
9)마술사 시몬, 26)에디오피아 내시 구원
9장 * 1)사울 개종, 20)사울 다메섹 전도,
26)예루살렘으로 도피한 사울, 32)중풍병자 애니아 고친 베드로,
36)다비다 살린 베드로
10장 * 1)고넬료의 환상, 9)베드로의 환상, 24)베드로와 고넬료 만남, 34)베드로 설교, 44)이방인에게 성령 강림
11장 * 1)유대인들의 할례 시비, 19)안디옥 교회 설립
12장 * 1)야고보 순교와 베드로 투옥, 20)헤롯
사망
13장 * 바나바와 바울, 안디옥 실루기아 구브로 살라미 바보 밤빌리아 버가 비시디아안디옥 이고니온
14장 *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루스드라 이고니온
비시디아안디옥 밤빌리아 버가 앗달리아 안디옥
15장 * 1)예루살렘 총회, 4)총회 결정문이 담긴 편지,
36)바나바와 바울 결별
16장 *더베 루스드라 브루기아 갈라디아 무시아 드로아 사모드라게 네압볼리 빌립보 두아디라 루디아 구원, 11)빌립보 감옥, 간수 구원
17장 * 두아디라 압비볼리 아볼로니아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덴, 22)바울의 설교
18장 *아덴 고린도 수리아 겐그레아 에베소 가이사랴 안디옥, 24)아볼로의 에베소 전도
19장 * 3차 전도, 1)에베소에 성령을 전한 바울, 21)데메드리오 사건
20장 * 1)마게도냐와 아가야 방문, 7)드로아의 유두고, 13)밀레도로, 17)에베소 장로와 이별
21장 * 1)예루살렘 귀환에 대한 경고, 15)도착, 27)체포,
37)바울의 간증
22장 * 1)간증, 30)공회에 선 바울
23장 * 1)의회 앞에 선 바울, 12)바울을 죽이자는 맹세,
23)가이사랴로 호송
24장 * 벨릭스와 바울
25장 * 1)베스도와 바울, 10)가이사에게 상소,
13)아그립바와 베스도 앞에 선 바울
26장 * 1)아그립바와 바울, 12)바울의 간증, 27)아그립바에게 전도
27장 * 1)로마로, 13)유라굴로
28장 * 1)멜리데 섬의 바울, 17)로마에 도착한 바울
로마서(16장)
1장 * 2)복음과 그리스도, 16)믿음으로 구원, 18)인간의 타락한 모습
2장 * 1)하나님의 심판 기준, 12)유대인과 율법
3장 * 1)유대인의 유익, 9)죄 아래 있는 인류, 27)이신득의
4장 * 1)아브라함의 믿음, 13)믿음을 통해 이루어진 하나님의 약속
5장 * 1)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칭의의 결과], 12)구원의 근거
6장 * 1)죄가 은혜를 더하지 못함, 12)죄의 종과 의의 종
7장 * 1)결혼의 비유[율법과 죄], 14)마음의 법과 육체의 법의 투쟁
8장 * 1)성령이 주시는 생명, 28)끊을 수 없는 사랑,
31)하나님의 사랑
9장 * 선민 이스라엘[1)이삭, 10)야곱, 14)출애굽],
19)토기장이이신 하나님, 25)이방인에게 전가된 의
10장 * 1)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 16)구원은 만민에게
11장 * 1)Israel is not cast away,
11)이스라엘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에, 16)돌감람나무 참감람나무
12장 * 1)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 3)지체와 은사,
9)그리스도인이므로 이렇게 살아라
13장 * 1)권세에 복종하라, 8)사랑 외엔 아무 빚도 지지 말라.
14장
* 1)음식, 7)판단, 13)거치는 것을 제함
15장 * 1)약한 자를 도우라, 7)그리스도의 사역,
22)바울의 여행 계획, 30)기도 요청
16장 * 1)뵈뵈 천거, 17)거짓선생에 대한 경고, 21)인사, 25)찬양
고린도전서(16장)
1장 * 10)분파, 18)어리석은 십자가의 도
2장 * 하나님의 은사인 지혜[십자가]
3장 * 1)육신에 속한 자-젖으로 키운 고린도 교회-,
5)나는 심고 아볼로는 물주고 하나님은 자라게,
10)교회의 터이신 그리스도-공력[금 은 보석 나무 풀 짚]이 불타면-, 16)하나님의 성전인 성도
4장 *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
5장 * 음행사건
6장 * 1)그리스도인과 법정, 9)신자들의 순결
7장 * 1)부부의 자세, 10)이혼, 25)처녀의 결혼문제,
39)과부의 재혼 문제
8장 * 우상의 제물
9장 * 1)바울의 사도직, 7)사도의 권리와 의무,
19)전도를 위한 천 면 변신
10장 * 우상숭배에 대하여
11장 * 1)여인들의 수건 쓰는 문제, 17)성찬 문제
12장 * 은사론[4)은사의 종류, 12)은사의 통일성, 27)특별은사]
13장 * 최고의 은사 사랑
14장 * 1)방언과 예언, 26)교회내의 질서
15장 * 부활론[1)그리스도의 부활, 12)우리의 부활, 50)육체의 부활]
16장 * 1)예루살렘교회를 위한 헌금,
5)고린도 교회에 대한 바울의 계획
고린도후서(13장)
1장 * 3)찬미와 감사, 12)바울의 방문 계획 변경
2장 * 5)잘못한 자를 용서하라, 12)그리스도를 아는 냄새
3장 * 그리스도의 편지
4장 * 1)질그릇에 담긴 보물, 16)겉 사람 속 사람
5장 * 땅의 장막 하늘의 집[개인적 종말론]
6장 * 불신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말라
7장 * 바울의 기쁨
8장 * 1)모범된 마게도냐 교회, 16)거액의 연보를 위한 디도 파견
9장 * 가난한 성도들을 위한 연보
10장 * 바울의 영적 권위
11장 * 1)거짓 사도들, 16)바울의 수고
12장 * 1)삼층천-육체의 가시-, 14)3차 전도여행 계획
13장 * 방문예고와 경고
갈라디아서(6장)
1장 * 6)오직 하나 뿐인 복음, 11)사도직은 하나님께로부터
2장 * 1)바울과 다른 사도들, 11)베드로를 책망하다,
15)믿음으로 얻은 구원
3장 * 1)몽학선생, 15)율법과 약속, 21)종과 아들
4장 * 1)초등학문, 21)하갈과 사라의 비유
5장 * 1)그리스도인의 자유, 16)육의 열매 성령의 열매
6장 * 1)성도의 교제, 11)세상으로부터의 분리
에베소서(6장)
1장 * 1)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사 구원, 15)바울의 기도,
22)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
2장 * 1)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을 사람들,
11)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
3장 * 1)이방 사람을 위한 바울의 직분,
14)그리스도의 사랑을 알라
4장 * 1)일치 호소, 13)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아는 일,
17)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25)새 생활의 법칙
5장 * 1)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하나님을 본받은 자가 되라,
6)빛의 자녀, 22)남편과 아내[가훈표]
6장 * 1)자녀와 부모[가훈표], 5)종과 주인,
10)하나님의 전신갑주, 21)인사
빌립보서(4장)
1장 * 3)빌립보인들을 위한 기도,
12)살든지 죽든지 주의 영광을 위하여
2장 * 1)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12)원망과 시비가 없이하라, 19)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
3장 * 1)진정한 구원의 길[율법주의에 대한 경고],
12)푯대를 향하여, 17)그리스도인의 시민권
4장 * 바울의 권고[4)항상 기뻐하라,
10)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16)선물에 대한 감사
골로새서(4장)
1장 * 9)만물보다 먼저 계신 그리스도-교회의 머리-,
24)교회의 일군 바울
2장 * 세상의 초등학문
3장 * 1)위엣 것을 찾으라, 5)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18)그리스도인들의 가정생활
4장 * 2)그리스도인의 기도 생활, 7)두기고와 오네시모
데살로니가전서(5장)
1장 * 칭찬 받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믿음
2장 * 1)바울 자신의 본 된 모습을 통한 권면,
17)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관심
3장 * 1)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관심[방문소망],
6)디모데의 파송과 보고, 11)바울의 기도
4장 * 1)음란을 버리라, 9)서로 사랑하라,
11)질서 있는 생활을 하라, 13)서로 위로하라, 16)주의 재림
5장 * 1)빛의 자녀답게 살라, 12)악을 피하라
데살로니가후서(3장)
1장 * 환난에 대한 바울의 격려
2장 * 1)주의 날-배도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 출현-,
13)구원에 대한 감사
3장 * 1)기도하라, 6)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마라
디모데전서(6장)
1장 * 1)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라,
12)죄인 중의 괴수, 17)송영
2장 * 1)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라,
9)교회에서 여자들의 행동에 대하여
3장 * 1)감독의 자격, 8)집사의 자격,
14)복음의 기관으로서의 교회
4장 * 1)거짓 교사들의 가르침, 6)디모데에게
5장 * 목회는 이렇게[1)남자를 대할 때, 3)여자를 대할 때,
17)장로를 대할 때]
6장 * 목회는 이렇게[1)종들을 대할 때, 3)거짓교사들을 대할 때, 6)돈을 대할 때, 11)자신을 대할 때, 17)물질을 사용할 때]
디모데후서(4장)
1장 * 1)디모데에 대한 감사, 3)복음 전파의 책임 강조
2장 * 그리스도의 군사
3장 * 말세에 지켜야 할 복음
4장 * 1)엄명, 6)선한 싸움을 싸우고, 9)내게 속히 오라
디도서(3장)
1장 * 교회 지도자의 자격
2장 * 성도들을 대할 때
3장 * 바른 교리적 교훈
빌레몬서(1장)
1장 *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히브리서(13장)
1장 * 1)아들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
5)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2장 * 1)큰 구원과 불순종에 대한 경고, 5)구원의 창시자
3장 * 1)모세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7)마음을 강팍케 말 것
4장 * 1)불신앙의 위험-12)좌우에 날선 검 같은 말씀-
5장 * 1)대제사장 그리스도, 11)믿음의 진보에 대한 호소
6장 * 한번 비췸을 얻고 타락하면
7장 * 살렘왕 멜기세덱
8장 * 옛 언약과 새 언약
9장 * 1)구약의 제사와 불완전한 희생, 11)그리스도의 피,
15)그리스도의 죽음의 필요성, 23)완전한 제사
10장 * 새 언약의 중보자
[황소의 피가 아닌 자신의 피로 단번에 지성소에 들어가신 그리스도]
11장 * 믿음의 위인들
12장 * 징계
13장 * 1)형제 사랑하라, 5)돈 사랑치 말라,
9)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15)찬미의 제사를 드려라,
18)기도하라
야고보서(5장)
1장 * 12)시험-욕심이 잉태한즉-
2장 * 행함 없는 믿음
3장 * 입에 재갈을 먹여라
4장 * 마귀를 대적하라
5장 * 부자들에 대한 경고
베드로전서(5장)
1장 * 시련과 구원의 소망
2장 * 왕 같은 제사장
3장 * 1)아내와 남편, 8)박해자에 대한 자세,
14)부당한 고난에서의 승리
4장 * 고난의 영적 의미
5장 * 장로의 의무
베드로후서(3장)
1장 * 1)은혜 안에서 성장할 것, 5)진리 안에 굳게 설 것
2장 * 거짓선생
3장 * 재림
요한일서(5장)
1장 * 하나님은 빛이시다
2장 * 1)중보자 그리스도, 7)새 계명, 18)적그리스도,
28)하나님의 자녀
3장 * 1)하나님의 자녀, 11)서로 사랑하라
4장 * 1)성령과 악령, 7)하나님은 사랑이시다
5장 * 1)세상을 이기는 믿음, 6)아들에 관한 증언, 13)영원한 생명
요한이서(1장)
1장 * 1)사랑의 계명, 7)속이는 자와 적그리스도
요한삼서(1장)
1장 * 협력과 반대
유다서(1장)
1장 * 거짓교사들의 심판
요한계시록(22장)
1장 * 알파와 오메가
2장 * 1)에베소, 8)서머나, 12)버가모, 18)두아디라
3장 * 1)사데, 7)빌라델비아, 14)라오디게아
4장 * 천상의 예배
5장 * 두루마리와 어린양
6장 * 일곱 인봉
7장 * 144000
8장 * 1)마지막 인봉과 금향로, 6)일곱 나팔[1 4]
9장 * 일곱 나팔[5 6]
10장 * 천사의 작은 책
11장 * 1)두 증인, 15)일곱 나팔[7]
12장 * 여자와 붉은 용
13장 * 1)두 짐승, 11)666
14장 * 1)144000, 6)세 천사들의 전갈, 14)마지막 추수
15장 * 마지막 재난을 가져온 천사
16장 * 진노가 담긴 대접
17장 * 큰 음녀의 받을 심판
18장 * 바벨론의 패망
19장 * 1)어린양의 혼인 잔치, 11)백마를 타신 분
20장 * 천년왕국
21장 * 1)새 하늘과 새 땅, 9)새 예루살렘
22장 * 1)생명나무, 6)속히 오리라, 20)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다음(Daum) 카페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들의 구원자이십니다'에서 가져옴
http://m.cafe.daum.net/kds97479/T22y?boardType=
'신약성경 > 신약성경 The New Testa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구약,신약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0) | 2016.03.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