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스가랴 Zechariah

스가랴 개요

바이블엔명화 2017. 3. 4. 10:56





스가랴(Zechariah 1-14장)

예레미야와 에스겔처럼 스가랴는 선지자인 동시에 제사장 가문의 제사장이었습니다(1:1). 스가랴의 뜻은 "하나님께서 기억하는 자"입니다. 그는 "여호와께서 축복하신다"라는 의미를 지닌 "베레가"의 아들이며 베레갸는 "약속받은 시기"라는 의미를 지닌 "잇도"의 아들입니다. 세 가지 이름들의 합해진 의미는 [정해진 때에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고 기억하실 것이다]입니다. 성경에는 스가랴라는 동명이인이 29명이나 나타나는 데 예언자 스가랴는 바벨론에서 출생하여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의 지도하에 유다에 귀환한 사람들 중의 일원이었습니다.(1:7;스5:1;6:14;느12:4,16)
스가랴는 학개와 동시대인이었으나 (스 5:1;6:14) 학개보다 나이가 젊었고 학개를 도운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외에 개인적인 기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학개와 스가랴는 시기적으로 교차해가며 똑같이 성전재건의 사명을 말했지만 학개가 재산헌납과 노동을 통해 구체적 성전건축의 실천적 메시지를 전했다면 스가랴는 다양한 환상을 전하며 영적인 깊은 세계를 소개했습니다. 즉 스가랴는 1장부터 8장까지는 비교적 성전건축의 영적인 의미를 강조하지만 9장부터 14장까지는 다양한 미래 종말론적 영적체험을 많은 환상으로 보여주며 또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에 관한 많은 예언들을 선포했습니다. < 스가랴의 메시야 예언/ 그리스도의 초림(6:12) 그리스도의 인성(6:12; 13:7) 그리스도의 거부당하심과 은30에 배반당하심 (11:12,13),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히심(13:7), 그리스도의 제사장직(6:13), 그리스도의 왕직(6:13;9:9;14:10,14)등>

나아가 스가랴서에는 미래종말에 관한 상징적인 예언들이 많이 나타나 있어서 종말론 연구에 다니엘과 에스겔과 함께 깊은 연구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가랴서의 종말예언은 해석하는 데 주의해야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모든 종말론적인 성경예언과 마찬가지로 이단적인 해석이 섞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4장에 나타난 두 감람나무에 대한 해석은 한 때 전도관에서 자기들의 교주로 해석하기도 했으며 14장의 초막절은 시한부 종말론자들이 날짜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했습니다. ( * 스가랴서의 예언은 나중 깊이 연구할 기회를 갖고자 함)

스가랴서의 예언을 통해 우리는 마음의 성전이 세워진 신앙인들이 경험하는 풍성한 영적인 축복이 있음을 기억하는 것으로 족할 것입니다.

스가랴서 1장부터 6장까지의 8가지 환상

1) 紅馬를 타고 골짜기 속 花石榴나무 사이에 서 있는 여호와의 사람에 대한 환상(1:7-17)
2) 네 뿔과 네 공장(工匠)에 대한 환상(1:18-21)
3) 측량하는 줄을 손에 잡고 있는 사람에 대한 환상(2장)
4) 대제사장 여호수아에 대한 환상(3장)
5) 각각 좌우편에 있는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에 대한 환상(4장)
6) 날아가는 두루마리에 대한 환상(5:1-4)
7) 에바(곡식을 계량하는 말)에 대한 환상(5:5-11)
8) 네 병거에 대한 환상(6:1-8)

< 9장부터 14장의 주요 내용>

이스라엘을 회복하시려는 여호와의 갈망(7-8장)
이스라엘에 관련된 유대 주변에 있는 열국들에 대한 예언(9장)
주님의 애정어린 이스라엘을 방문하심에 대한 예언(10장)
로마 제국의 압제하에 있는 이스라엘의 생활에 대한 예언(11장)
아마겟돈의 큰 전쟁과 천년 왕국에서의 이스라엘에 관한 예언(12-14장)

그러므로 너는 무리에게 고하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되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나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나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1:3)
萬軍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能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神으로 되느니라 ( 4:7) 큰 山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平地가 되리라 (4:8) 작은 일의 날이라고 蔑視하는 者가 누구냐 (4:10)
 

[출처] 스가랴|작성자 CYAN 물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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