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학개 Haggai

학개 개요

바이블엔명화 2017. 3. 4. 10:13




학개 ( Haggai 1-2장 ) 성전을 건축하라!!

구약성경의 마지막 세 권의 책, 학개 스가랴 말라기는 이전의 예언서와는 시대를 달리합니다. 즉 이전의 예언서들은 포로 시기 이전의 예언들을 담고 있고 그 중 다니엘과 에스겔은 포로 기간 중에 바벨론에서 예언을 전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학개와 스가랴와 말라기는 70년간의 포로시기에서 돌아온 후 예언을 전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예언자들의 예언 시기는 구약성경 에스라와 느헤미야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바벨론을 정복하였던 바사의 고레스 왕은 B.C.538년 유다인들에게 고국에 돌아가 자유롭게 살도록 칙령을 내렸습니다. 제1차 귀환은 스룹바벨의 인도 하에 이루어졌는데 이때 성전 재건공사가 시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이 사역은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 백성들 사이에는 비관적인 풍조가 만연되었고 대부분 영적 무기력 상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성전공사가 중단된지 14년만에 학개와 스가랴가 예언을 받아 성전 완성을 독려했으며 그 결과 다리오 왕 제 6년인 B.C.516년에 성전재건의 사역이 완성되었습니다.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의 주제도 포로에서 돌아온 이들의 해이해진 신앙을 바로 잡고 강한 헌신과 신앙회복을 강조하는 것이었고 구체적으로는 성전건축과 나라의 재건을 위해 마음을 모을 것을 촉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모두가 어려웠던 포로 후 귀국의 시절 이들의 예언은 해이해진 정신을 새롭게 하는 대 각성의 메시지기 되었고 이들의 예언은 응답되었습니다.

예언자 학개의 이름은 축제 또는 절기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학개는 스룹바벨과 함께 바벨론에서 돌아온 최초의 선지자였습니다.(에스라5:1/6:14) 그는 학개서에 날자가 기록된 대로 3개월 24일 동안 단 네 번의 멧시지를 전달하였고 (1:1/2:1/2:10/2:20) 이 시기에 성전재건이 시작되었는데 이 기록은 에스라 4장, 5장과 연관되어있습니다.

학개는 백성 뿐 아니라 특히 조금씩 지쳐가던 당시의 정치적 지도자 스룹바벨에게도, 그리고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도 강한 격려와 힘을 주었습니다. 나아가 백성들에게는 자기들의 집은 호화롭게 살면서 하나님의 집을 이렇게 초라하게 내버려두는 것이 가하냐고 강하게 질책했습니다. 또 이 백성이 축복을 받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을 위해 물질을 쓰지 않기 때문임을 지적하고 재물을 하나님을 위해 쓸 때 하나님의 분명한 보상과 축복이 있음을 분명히 선언했습니다. 그는 구약에서 오바댜서 다음으로 짧은 책이지만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가 받는 물질과 재산의 축복권을 당당히 주저함 없이 선언했습니다. 짧은 기간의 강력한 학개의 메시지를 백성들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였고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을 통해 드디어 성전은 건축되었습니다. 기억할 것은 이 당시 스룹바벨, 여호수아. 학개, 스가랴. 에스라, 느헤미야 등 백성들의 영적, 정치적 지도부가 각각의 위치에서 서로 격려하며 한 마음이 되었다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학개는 이 시대에 교회에서 신앙생활하는 자들이 하나님을 위해 물질로 구체적인 헌신을 해야하는 것의 당위성과 또한 우리들의 마음에 성전이 건축되어야함을 격려, 교훈하고 있습니다.

< 너희의 소위를 살펴보라 >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니 너희는 자기의 소위를 살펴볼지니라 ( 1:4, 1:7)
< 하나님의 집과 너희의 집 >

너희가 많은 것을 바랐으나 도리어 적었고 너희가 그것을 집으로 가져갔으나 내가 불어 버렸느니라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것이 무슨 연고뇨 내 집은 황무하였으되 너희는 각각 자기의 집에 빨랐음이니라 (1:9)

< 굳세게 일하라, 내가 함께 하노라!! >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자 곧 이 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이제 이것이 너희에게 어떻게 보이느냐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 것이 없지 아니하냐 (2:3)그러나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스룹바벨아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 땅 모든 백성아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지어다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4)

< 은도 내 것이며 금도 내 것이라 >

또한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며 만국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영광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7)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8)이 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 곳에 평강을 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2:9)

< 이전을 추억하여 보라!! >

너희는 오늘부터 이전을 추억하여 보라 구월 이십사일 곧 여호와의 전 지대를 쌓던 날부터 추억하여 보라 (2:18)곡식 종자가 오히려 창고에 있느냐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석류나무, 감람나무에 열매가 맺지 못하였었느니라 그러나 오늘부터는 내가 너희에게 복을 주리라 (2:19)

[출처] 학개|작성자 CYAN 물빛


'구약성경 > 학개 Haggai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0) 2017.03.04
1  (0) 2017.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