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상 1장-29장
역대기(歷代記 Chronicles) 상의 명칭은 히브리어로 디브레 하야밈으로서 "각 시대의 말들"(대상 27:24)이라는 뜻입니다. 70인 번역 성경은 이것을 '파랄레이포메논"( 사무엘이나 열왕기가 빠뜨린 부분)이라고 번역했습니다.
역대기의 저자는 유대인들의 전승에 따르면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스 7:6)이며 '제사장 겸 서기관'인(느 12:26) 에스라입니다. 에스라는 이 책을 하나님의 계시에 따라 1)이스라엘과 유다 왕 역대지략(대하16:11) 2) 열왕기 주석(대하 24:27) 3)선견자 나단의 글(대상29:29) 4)실로 사람 아히야의 예언(대하9:29) 5)선견자 사무엘의 글(대상 29:29) 6)선견자 갓의 글(대상 29:29) 7)선견자 잇도의 묵시책(대하9:29)등을 참고로 해서 쓴 것으로 보입니다. 시기적으로 볼 때 역대상은 사무엘서와, 역대하는 열왕기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역대기는 사무엘서와 열왕기에 나타난 역사를 다시 기록했지만 똑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역대기를 다시 기록한 의도와 목적은 중요한 신학적 토론 중의 하나입니다.
역대기는 사무엘이나 열왕기서보다 늦게 포로시기의 고통을 겪고 해방된 후에 쓰여진 것입니다.(역대하 36장) 즉 포로시기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하나님의 선민인 유대가 왜 멸망할 수 밖에 없었느냐는 신앙적인 질문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아직도 우리에게 관심을 갖고 계십니까? 그분의 언약은 아직도 유효합니까? 현재도 하나님은 우리를 지키시고 계십니까? 그리고 이 현실 속에서 예배(제사)를 드리고 살아간다는 것의 실제적인 의미와 제사(예배)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힘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심도 있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대두된 문제는 과거 역사를 어떻게 해석하느냐하는 질문이었습니다. 즉 역대기는 한 사건을 어떤 시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며 해석하는가 하는 역사관에 있어서 사무엘이나 열왕기와 다른 것입니다. (* 한 교회의 교회사를 쓸 때에도 인물이나 업적에 대한 평가나 시각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역대기의 역사관에 따른 기록목적은 역사를 정치적인 관점이 아니라 신앙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역사를 교회적(성전적) 예배적(제사적) 관점에서 재해석을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사무엘이나 열왕기가 주로 왕들의 업적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역대기는 길고 긴 창조의 역사부터 보여주면서 결국 창조주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 또 성전을 건축하고 성전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것이며 나아가 우상숭배를 금지하고 성전에서 찬양을 하는 성가대나 성전에서 열심히 봉사했던 레위인들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대단히 소중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즉 사무엘서나 열왕기서가 정치 경제 문화 군사 외교등 역사전체를 하나님의 간섭아래 있는 것으로 보고 일일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밝히는 것이라면 역대기는 교회와 국가를 구분하는 형태의 시각을 지니고 지나친 정치적 이슈는 다루지 않은 채 신앙적 흐름을 어떻게 유지했나에 주관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역대기는 아예 예루살렘 성전 예배를 드리지 않은 북 이스라엘은 정통역사로 보지 않아 빼버렸고 유다 왕들 중에서도 정치적 부흥보다는 우상숭배 금지 등 영적인 업적을 남긴 왕들의 일들을 더 크게 강조했습니다. 이것이 역대기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존재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교회에서의 충성이나 헌신의 중요성도 하나님이 평가하시는 것과 사람이 평가하시는 것이 서로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외적으로 보여지는 것과 내면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역대기 상은 우리의 신앙의 진실은 어떤 것인지 묻고 있습니다.
< 역 대 상 개 요 >
역대기 상은 창조후인 아담의 족보로부터 시작하여 다윗의 통치를 중심으로 그가 죽고 솔로몬이 등극할 때까지의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역대하는 솔로몬의 통치와 남왕국 유다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역대기는 사무엘이나 열왕기에 나타난 사건들이 거의 반복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윗과 사울 및 그 가문과 연관된 사건들 중 개인적 이야기로 보여지는 부분들은 생략했습니다. 그러나 사무엘이나 열왕기에 나타나지 않은 레위인들의 활동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대상 12장-다윗을 따른 부하들 15,16장- 법궤를 옮긴 레위인들에 대한 기록, 대상 22장- 다윗의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 대상 23장-27장 제사장과 레위인들에 대한 통계적 서술 대상 28, 29장의 다윗의 마지막 명령이 역대기 상만이 가지는 고유한 내용입니다.)
1.아담으로부터 다윗까지의 족보/1:1-9:44
1장 (54절) 아담에서 유다까지 2장 (55절) 유다의 자손들
3장 (24절) 다윗의 자손들 4장 (43절) 유다와 시므온의 가계
5장 (26절) 요단 동편 자손(르우벤, 갓, 므낫세 반) 6장 (81절) 레위의 자손들
7장 (40절) 6 지파의 족보 8장 (40절) 베냐민의 자손들
9장 (44절) 귀환한 예루살렘 거주자
2.기름 부음받은 다윗/10:1-12:40
10장 (14절) 사울 가문의 몰락 11장 (47절) 왕위에 오른 다윗의 용사
12장 (40절) 다윗의 용사들
3.다윗의 통치/13:1-29:21
13장 (14절) 법궤운반과 웃사 14장 (17절) 다윗의 세력증강
15장 (29절) 입성하는 법궤 16장 (43절) 다윗의 감사 제사
17장 (27절) 성전건축 계획과 다윗언약 18장 (17절) 다윗의 영토 확장
19장 (19절) 암몬과 아람 정벌 20장 ( 8절) 블레셋 격파
21장 (30절) 다윗의 인구 조사 22장 (19절) 성전 건축 준비
23장 (32절) 레위인의 계수와 그 업무 24장 (31절) 제사장들의 반열
25장 (31절) 성전 찬양대 26장 (32절) 레위인의 기타 직무
27장 (34절) 다윗의 군대조직 왕실 직무 분담 28장 (21절) 성전건축을 유언
4.다윗의 죽음과 솔로몬의 등극/29:22-30
29장 (30절) 솔로몬의 등극과 다윗의 임종
* 생각할 만할 구절들
대상 2:7 아간
대상 4:9-10 야베스의 기도
대상 10:13-14 사울이 죽은 이유
대상 11:17-19 베들레헴의 우물물
대상 12:32-33 시세를 아는 잇사갈 지파
대상 14:15 뽕나무 꼭대기의 걸음 걷는 소리
대상 17:26-27 다윗에게 주신 축복
대상 21:1-6 다윗의 인구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