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Abraham Casting Out Hagar and Ishmael
oil on panel (48 × 71 cm) — 1612
Kunsthalle, Hamburg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Genesis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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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매 갈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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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아브라함이 그 아들을 위하여 그 일이 깊이 근심이 되었더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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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근심치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할 것임이니라 롬9:7, 히1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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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그러나 여종의 아들도 네 씨니 내가 그로 한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하신지라 창17: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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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부대를 취하여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 그 자식을 이끌고 가게 하매 하갈이 나가서 브엘세바 들에서 방황하더니 창21: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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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가죽부대의 물이 다한지라 그 자식을 떨기나무 아래 두며 민2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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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가로되 자식의 죽는 것을 참아 보지 못하겠다 하고 살 한 바탕쯤 가서 마주 앉아 바라보며 방성대곡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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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하나님이 그 아이의 소리를 들으시므로 하나님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하갈을 불러 가라사대 하갈아 무슨 일이냐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저기 있는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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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일어나 아이를 일으켜 네 손으로 붙들라 그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하시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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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밝히시매 샘물을 보고 가서 가죽부대에 물을 채워다가 그 아이에게 마시웠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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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하나님이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광야에 거하며 활 쏘는 자가 되었더니 창16;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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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그가 바란 광야에 거할 때에 그 어미가 그를 위하여 애굽 땅 여인을 취하여 아내를 삼게 하였더라 |
When Abraham's wife Sara bears him a child at a very advanced age, Abraham decides to get rid of his slave-girl Hagar and their son Ishmael. Here the two are sent into the desert.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Abraham on the Way to Canaan
oil on canvas (72 × 122 cm) — 1614
Hermitage, St. Petersburg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Genesis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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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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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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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였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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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아브람이 그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 갔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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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아브람이 그 땅을 통과하여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신11:30, 삿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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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곳에 단을 쌓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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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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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raham follows God's order when he leaves Mesopotamia for the land Canaan. He takes his whole extended family with him. In Canaan he travels on to the oak grove Moreh, near a place called Sichem.
In this painting Lastman shows the moment God speaks to Abraham from the oak grove. He tells Abraham that the land will belong to his offspring.
It was originally painted on a panel and later transfered to canvas.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Balaam and the Ass
oil on canvas (40 × 60 cm) — 1622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Numbers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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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그가 행함을 인하여 하나님이 진노하심으로 여호와의 사자가 그를 막으려고 길에 서니라 발람은 자기 나귀를 타고 그 두 종은 그와 함께 있더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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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떠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단1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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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 좌우에는 담이 있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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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몸을 담에 대고 발람의 발을 그 담에 비비어 상하게 하매 발람이 다시 채찍질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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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여호와의 사자가 더 나아가서 좌우로 피할데 없는 좁은 곳에 선지라 호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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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발람의 밑에 엎드리니 발람이 노하여 자기 지팡이로 나귀를 때리는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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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여호와께서 나귀 입을 여시니 발람에게 이르되 내가 네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번을 때리느뇨 눅19:40, 벧후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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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발람이 나귀에게 말하되 네가 나를 거역하는 연고니 내 손에 칼이 있었더면 곧 너를 죽였으리라 전9:3, 렘1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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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나귀가 발람에게 이르되 나는 네가 오늘까지 네 일생에 타는 나귀가 아니냐 내가 언제든지 네게 이같이 하는 행습이 있더냐 가로되 없었느니라 고전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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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때에 여호와께서 발람의 눈을 밝히시매 여호와의 사자가 손에 칼을 빼어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머리를 숙이고 엎드리니 눅24:16,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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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너는 어찌하여 네 나귀를 이같이 세번 때렸느냐 보라 네 길이 내 앞에 패역하므로 내가 너를 막으려고 나왔더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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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나귀가 나를 보고 이같이 세번을 돌이켜 내 앞에서 피하였느니라 나귀가 만일 돌이켜 나를 피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벌써 너를 죽이고 나귀는 살렸으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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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발람이 여호와의 사자에게 말씀하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당신이 나를 막으려고 길에 서신줄을 내가 알지 못하였나이다 당신이 이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면 나는 돌아가겠나이다 삼상15: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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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여호와의 사자가 발람에게 이르되 그 사람들과 함께 가라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말할찌니라 발람이 발락의 귀족들과 함께 가니라 |
A not so very spectacular work by Lastman. He was one of the first to depict this subject. The posture of the animal can also be found in Rembrandt's version of this scene. Rembrandt was a student of Lastman's.
The prophet Balaam was ordered to curse Israel. on his way, Balaam's ass sees the road blocked by an angel and refuses to walk any further. Balaam hits the ass, who responds by speaking to him. Balaam then refuses to curse Israel, as he now sees the God of Israel as super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David hands the Letter to Uriah
oil on canvas (42 × 63 cm) — 1619
private collection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2 Samuel 11:14
○ 다윗과 밧세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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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해가 돌아와서 왕들의 출전할 때가 되매 다윗이 요압과 그 신복과 온 이스라엘 군대를 보내니 저희가 암몬 자손을 멸하고 랍바를 에워쌌고 다윗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있으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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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저녁때에 다윗이 그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지붕 위에서 거닐다가 그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와 보이는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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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다윗이 보내어 그 여인을 알아보게 하였더니 고하되 그는 엘리암의 딸이요 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가 아니니이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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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다윗이 사자를 보내어 저를 자기에게로 데려 오게 하고 저가 그 부정함을 깨끗케 하였으므로 더불어 동침하매 저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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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여인이 잉태하매 보내어 다윗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잉태하였나이다 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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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다윗이 요압에게 기별하여 헷 사람 우리아를 내게 보내라 하매 요압이 우리아를 다윗에게로 보내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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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우리아가 다윗에게 이르매 다윗이 요압의 안부와 군사의 안부와 싸움의 어떠한 것을 묻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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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저가 또 우리아에게 이르되 네 집으로 내려가서 발을 씻으라 하니 우리아가 왕궁에서 나가매 왕의 식물이 뒤따라 가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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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그러나 우리아는 집으로 내려가지 아니하고 왕궁 문에서 그 주의 신복들로 더불어 잔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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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혹이 다윗에게 고하여 가로되 우리아가 그 집으로 내려가지 아니하였나이다 다윗이 우리아에게 이르되 네가 길 갔다가 돌아온 것이 아니냐 어찌하여 네 집으로 내려가지 아니하였느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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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우리아가 다윗에게 고하되 언약궤와 이스라엘과 유다가 영채 가운데 유하고 내 주 요압과 내 왕의 신복들이 바깥 들에 유진하였거늘 내가 어찌 내 집으로 가서 먹고 마시고 내 처와 같이 자리이까 내가 이 일을 행치 아니하기로 왕의 사심과 왕의 혼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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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다윗이 우리아에게 이르되 오늘도 여기 있으라 내일은 내가 너를 보내리라 우리아가 그 날에 예루살렘에 유하니라 이튿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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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다윗이 저를 불러서 저로 그 앞에서 먹고 마시고 취하게 하니 저녁때에 저가 나가서 그 주의 신복으로 더불어 침상에 눕고 그 집으로 내려가지 아니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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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아침이 되매 다윗이 편지를 써서 우리아의 손에 부쳐 요압에게 보내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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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그 편지에 써서 이르기를 너희가 우리아를 맹렬한 싸움에 앞세워 두고 너희는 뒤로 물러가서 저로 맞아 죽게하라 하였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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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요압이 그 성을 살펴 용사들의 있는줄을 아는 그곳에 우리아를 두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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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성 사람들이 나와서 요압으로 더불어 싸울 때에 다윗의 신복중 몇 사람이 엎드러지고 헷 사람 우리아도 죽으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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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요압이 보내어 전쟁의 모든 일을 다윗에게 고할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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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그 사자에게 명하여 가로되 전쟁의 모든 일을 네가 왕께 고하기를 마친 후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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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혹시 왕이 노하여 네게 말씀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성에 그처럼 가까이 가서 싸웠느냐 저희가 성 위에서 쏠줄을 알지 못하였느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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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여룹베셋의 아들 아비멜렉을 쳐죽인 자가 누구냐 여인 하나가 성에서 맷돌 윗짝을 그 위에 던지매 저가 데벳스에서 죽지 아니하였느냐 어찌하여 성에 가까이 갔더냐 하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왕의 종 헷 사람 우리아도 죽었나이다 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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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사자가 가서 다윗에게 이르러 요압의 모든 보낸 일을 고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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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가로되 그 사람들이 우리보다 승하여 우리를 향하여 들로 나온고로 우리가 저희를 쳐서 성문 어귀까지 미쳤더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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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활 쏘는 자들이 성 위에서 왕의 신복들을 향하여 쏘매 왕의 신복중 몇사람이 죽고 왕의 종 헷 사람 우리아도 죽었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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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다윗이 사자에게 이르되 너는 요압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이 일로 걱정하지 말라 칼은 이 사람이나 저 사람이나 죽이느니라 그 성을 향하여 더욱 힘써 싸워 함락시키라 하여 너는 저를 담대케 하라 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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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우리아의 처가 그 남편 우리아의 죽었음을 듣고 호곡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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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그 장사를 마치매 다윗이 보내어 저를 궁으로 데려 오니 저가 그 처가 되어 아들을 낳으니라 다윗의 소위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더라 |
King David has fallen for Bathsheba, wife of Uriah, one of his best warriors. To be rid of Uriah, David sends orders to his captain Joab to put Uriah in the front line.
Here David hands Uriah the letter containing his own death sentence.
Uriah dies in battle, and David marries Bathsheba. From this marriage Solomon is born, who will succeed David.
This Lastman work used to belong to the Goudstikker collection. In 2007 it was acquired by the Leiden Collection.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Jephtha and his daughter
oil on panel (122 × 200 cm) — c. 1611
Museum Briner und Kern, Winterthur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udges 11:35
○ 입다의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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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이에 입다가 암몬 자손에게 이르러 그들과 싸우더니 여호와께서 그들을 그 손에 붙이시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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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아로엘에서부터 민닛에 이르기까지 이십 성읍을 치고 또 아벨 그라밈까지 크게 도륙하니 이에 암몬 자손이 이스라엘 자손 앞에 항복하였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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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입다가 미스바에 돌아와 자기 집에 이를 때에 그 딸이 소고를 잡고 춤추며 나와서 영접하니 이는 그의 무남독녀라 삼상1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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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입다가 이를 보고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슬프다 내 딸이여 너는 나로 참담케 하는 자요 너는 나를 괴롭게 하는 자 중의 하나이로다 내가 여호와를 향하여 입을 열었으니 능히 돌이키지 못하리로다 창37:29,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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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딸이 그에게 이르되 나의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여호와를 향하여 입을 여셨으니 아버지 입에서 낸 말씀대로 내게 행하소서 이는 여호와께서 아버지를 위하여 아버지의 대적 암몬 자손에게 원수를 갚으셨음이니이다 전5: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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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아비에게 또 이르되 이 일만 내게 허락하사 나를 두 달만 용납하소서 내가 나의 동무들과 함께 산에 올라가서 나의 처녀로 죽음을 인하여 애곡 하겠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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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이르되 가라하고 두달 위한하고 보내니 그가 그 동무들과 함께 가서 산 위에서 처녀로 죽음을 인하여 애곡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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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두달만에 그 아비에게로 돌아온지라 아비가 그 서원한대로 딸에게 행하니 딸이 남자를 알지 못하고 죽으니라 이로부터 이스라엘 가운데 규례가 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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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이스라엘 여자들이 해마다 가서 길르앗 사람 입다의 딸을 위하여 나흘씩 애곡하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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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phthah or Jephtha was one of Israel's judges. These judges where leaders in the era before the kings. He was a son of Gilead and a whore.

Jephtha led a band of fighters that defeated hostile Ammonites. Before the battle he had sworn to God to sacrifice the first person who would meet them if they returned home victoriously. That person turned out to be his daughter, his only child.
The painting shows the band and several of their victims and prisoners. Lastman tried to depict Jephtha's despair as he sees his daughter approaching. He tore his clothes, but had to stick to his promise. The unnamed daughter accepts her fate.
Unfortunately we don't have a larger color photo of what is probably Lastman's largest work.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Mordecai's Triumph
oil on panel (52 × 72 cm) — 1617
Rembrandthuis, Amsterdam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Esther 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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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그 속에 기록하기를 문 지킨 왕의 두 내시 빅다나와 데레스가 아하수에로왕을 모살하려 하는 것을 모르드개가 고발하였다 하였는지라 에2:21, 에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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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왕이 가로되 이 일을 인하여 무슨 존귀와 관작을 모르드개에게 베풀었느냐 시신이 대답하되 아무 것도 베풀지 아니 하였나이다 갈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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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왕이 가로되 누가 뜰에 있느냐 마침 하만이 자기가 세운 나무에 모르드개 달기를 왕께 구하고자 하여 왕궁 바깥 뜰에 이른지라 에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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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시신이 고하되 하만이 뜰에 섰나이다 왕이 가로되 들어 오게 하라 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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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하만이 들어오거늘 왕이 묻되 왕이 존귀케 하기를 기뻐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여야 하겠느뇨 하만이 심중에 이르되 왕이 존귀케 하기를 기뻐하시는 자는 나 외에 누구리요 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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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왕께 아뢰되 왕께서 사람을 존귀케 하시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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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왕의 입으시는 왕복과 왕의 타시는 말과 머리에 쓰시는 왕관을 취하고 왕상1: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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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그 왕복과 말을 왕의 방백 중 가장 존귀한 자의 손에 붙여서 왕이 존귀케 하시기를 기뻐하시는 사람에게 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서 성중 거리로 다니며 그 앞에서 반포하여 이르기를 왕이 존귀케 하기를 기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것이라 하게 하소서 창41: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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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이에 왕이 하만에게 이르되 너는 네 말대로 속히 왕복과 말을 취하여 대궐 문에 앉은 유다 사람 모르드개에게 행하되 무릇 네가 말한 것에서 조금도 빠짐이 없이 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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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하만이 왕복과 말을 취하여 모르드개에게 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 성중 거리로 다니며 그 앞에서 반포하되 왕이 존귀케 하시기를 기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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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모르드개는 다시 대궐 문으로 돌아오고 하만은 번뇌하여 머리를 싸고 급히 집으로 돌아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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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자기의 당한 모든 일을 그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에게 고하매 그 중 지혜로운 자와 그 아내 세레스가 가로되 모르드개가 과연 유다 족속이면 당신이 그 앞에서 굴욕을 당하기 시작하였으니 능히 저를 이기지 못하고 분명히 그 앞에 엎드러지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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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아직 말이 그치지 아니하여서 왕의 내시들이 이르러 하만을 데리고 에스더의 베푼 잔치에 빨리 나아가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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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man leads his enemy through town. Mordecai was honoured because he had prevented the murder of the king.
Lastman must have had a good look at the etching by Lucas van Leyden on the same subject.
The building in the background is quite remarkable. It represents the temple in Jerusalem. But the story happened during the Babylonian exile, at the court of the Persian king, not in Jerusalem. The temple in Jerusalem had just been destroyed.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Ruth Declares her Loyalty to Naomi
oil on panel (65 × 89 cm) — 1614
Niedersächsisches Landesmuseum, Hannover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Ruth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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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있던 곳을 떠나고 두 자부도 그와 함께하여 유다 땅으로 돌아오려고 길을 행하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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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나오미가 두 자부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각 어미의 집으로 돌아가라 너희가 죽은 자와 나를 선대한 것 같이 여호와께서 너희를 선대하시기를 원하며 수2:12, 14, 삿1: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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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여호와께서 너희로 각각 남편의 집에서 평안함을 얻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고 그들에게 입맞추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울며 삿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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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나오미에게 이르되 아니니이다 우리는 어머니와 함께 어머니의 백성에게로 돌아가겠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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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나오미가 가로되 내 딸들아 돌아가라 너희가 어찌 나와 함께 가려느냐 나의 태중에 너희 남편될 아들들이 오히려 있느냐 신2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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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내 딸들아 돌이켜 너희 길로 가라 나는 늙었으니 남편을 두지 못할찌라 가령 내가 소망이 있다고 말한다든지 오늘 밤에 남편을 두어서 아들들을 생산한다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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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너희가 어찌 그것을 인하여 그들의 자라기를 기다리겠느냐 어찌 그것을 인하여 남편 두기를 멈추겠느냐 내 딸들아 그렇지 아니하니라 여호와의 손이 나를 치셨으므로 나는 너희로 인하여 더욱 마음이 아프도다 삿2:15, 욥1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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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그들이 소리를 높여 다시 울더니 오르바는 그 시모에게 입맞추되 룻은 그를 붙좇았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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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나오미가 또 가로되 보라 네 동서는 그 백성과 그 신에게로 돌아가나니 너도 동서를 따라 돌아가라 왕상11:7, 렘4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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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룻이 가로되 나로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유숙하시는 곳에서 나도 유숙하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룻2:11,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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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장사될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와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삼상3:17, 삼하19: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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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나오미가 룻의 자기와 함께 가기로 굳게 결심함을 보고 그에게 말하기를 그치니라 행21:14 |
The widow Ruth lives in the land Moab, as does her mother-in-law Naomi. When Naomi wants to return to Bethlehem, where she was born, Ruth wants to go with her. To convince Naomi to take her, Ruth promises never to leave her.

A giant fish in the river Tigris attacks Tobias. The angel tells him to catch it and to cut out heart, liver and gal. Later Tobias would use them to cure his blind father.
Lastman's student Rembrandt would later produce several works featuring Tobias and Tobit.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The Lamentation of Abel
oil on panel (67 × 94 cm) — 1623
Rembrandthuis, Amsterdam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Genesis 4:13
○ 저주받은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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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가라사대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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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욥16: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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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네가 밭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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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가인이 여호와께 고하되 내 죄벌이 너무 중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 창19:15 |
Adam and Eve mourn for their son Abel, who was slain by his brother Cain.
The smoke on the right comes from the fire the brothers must have lit to make their offerings. Abel's sheep are still around.
The identity of the other figures is unknown. Perhaps Lastman added them to emphasize the tragic character of the scene. Without them it all might seem too peaceful.

Pieter Lastman ca. 1583 – 1633
The Wedding Night of Tobias and Sarah
oil on panel (41 × 58 cm) — 1611
Museum of Fine Arts, Boston
Pieter Lastman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Tobit 8:2
2 And as he went, he remembered the words of Raphael, and took the ashes of the perfumes, and put the heart and the liver of the fish thereupon, and made a smoke therewith.
Seven marriages of Sarah had ended in disaster: all her husbands were killed by a demon during the wedding night. So Tobias was forewarned. He recalled something his companion, the angel Raphael, had told him. He had to burn the liver of the fish he caught in chapter 6 to fumigate the demon.
So here we see Tobias busy with the fire while Sarah looks on from the bed. Above them the angel controls the demon.
Lastman's pupil Rembrandt would also paint a waiting Sarah. Also, it is very well possible that Jan Steen saw Lastman's panel before he made his version of the epis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