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ussin, Nicolas (12) 니콜라스 푸생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Death of Sapphira
oil on canvas (122 × 199 cm) — 1652
This work is linked to Acts 5:10
(행 5:10) | 곧 그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의 남편 곁에 장사하니 |
○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 | |
1. |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 아내 삽비라로 더불어 소유를 팔아 |
2. |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를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
3. |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
4. |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
5. | 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 |
6. |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
7. | 세 시간쯤 지나 그 아내가 그 생긴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 오니 |
8. | 베드로가 가로되 그 땅 판 값이 이것 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가로되 예 이뿐이로라 |
9. |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한대 |
10. | 곧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 남편 곁에 장사하니 |
11. |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
12. | 사도들의 손으로 민간에 표적과 기사가 많이 되매 믿는 사람이 다 마음을 같이하여 솔로몬 행각에 모이고 ![]() |
13. | 그 나머지는 감히 그들과 상종하는 사람이 없으나 백성이 칭송하더라 ![]() |
14. | 믿고 주께로 나오는 자가 더 많으니 남녀의 큰 무리더라 |
15. | 심지어 병든 사람을 메고 거리에 나가 침대와 요 위에 뉘이고 베드로가 지날 때에 혹 그 그림자라도 뉘게 덮일까 바라고 |
16. | 예루살렘 근읍 허다한 사람들도 모여 병든 사람과 더러운 귀신에게 괴로움 받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 다 나음을 얻으니라 ![]() |
Sapphira is the wife of Ananias, member of the first Christian community of Jerusalem. The couple sells a plot of land and pretend to lay the full proceeds at the feet of the apostles. Peter sees through the deception and the couple are struck down as by miracle.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Joshua Fights Amalek
oil on canvas (97 × 134 cm) — ca. 1625
This work is linked to Exodus 17:10
(출 17:10) |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
○ 아말렉과의 전쟁 | |
8. | 때에 아말렉이 이르러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 ![]() |
9. |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 |
10. |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
11. |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 |
12. |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로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하나는 이편에서, 하나는 저편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
13. |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파하니라 |
14.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 |
15. |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 |
16. | 가로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
When the Israelites were traveling through the desert, they were attacked at Rephidim, by the nomad tribe of chief Amalek. This painting shows the Jewish Joshua and his men defending themselves, while Moses, Aaron and Hur are praying. Every time that Moses raises his arms to Heaven, the Israelites have the upper hand, whenever he does not, the Amalekites are winning. The Israelites win despite Moses' fatigue.
Poussin made this painting while in Italy. It is the companion of The Battle between the Israelites and the Amorites.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Joshua's Victory over the Amorites
oil on canvas (98 × 134 cm) — 1624-1626
This work is linked to Joshua 10:10
(수 10:10) |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시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살륙하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여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 |
○ 아모리 족속의 패배 | |
1. | 여호수아가 아이를 취하여 진멸하되 여리고와 그 왕에게 행한 것 같이 아이와 그 왕에게 행한 것과 또 기브온 거민이 이스라엘과 화친하여 그 중에 있다함을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듣고 |
2. | 크게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기브온은 왕도와 같은 큰 성임이요 아이보다 크고 그 사람들은 다 강함이라 ![]() |
3. |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헤브론 왕 호함과 야르뭇 왕 비람과 라기스 왕 야비아와 에글론 왕 드빌에게 보내어 가로되 |
4. | 내게로 올라와 나를 도우라 우리가 기브온을 치자 이는 기브온이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으로 더불어 화친하였음이니라 하매 ![]() |
5. | 이러므로 아모리 다섯 왕 곧 예루살렘 왕과 헤브론 왕과 야르뭇 왕과 라기스 왕과 에글론 왕이 함께 모여 자기들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올라와서 기브온에 대진하고 싸우니라 ![]() |
6. | 기브온 사람들이 길갈 진에 보내어 여호수아에게 전언하되 당신의 종들 돕기를 더디게 마시고 속히 우리에게 올라와서 우리를 구조하소서 산지에 거하는 아모리 사람의 왕들이 다 모여 우리를 치나이다 하매 ![]() |
7. | 여호수아가 모든 군사와 용사로 더불어 길갈에서 올라가니라 ![]() |
8. |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그들의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하신지라 |
9. |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서 그들에게 갑자기 이르니 |
10. |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시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도륙하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여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 ![]() |
11. |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큰 덩이 우박을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우시매 그들이 죽었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욱 많았더라 ![]() |
Joshua was successor to Moses, who led the Israelites through the Desert and into the Promised Land, Palestine.
Palestine, however, was not uninhabited. According to the Old Testament a local tribe, the Amorites, lived on the east bank of the River Jordan and in the region between the Dead Sea and Hebron.
Presumably the largest population group in the land Canaan, as Palestine was known, the Amorites were defeated by Joshua in a series of battles.
Poussin also depicted The Battle between the Israelites and the Amalekites.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Massacre of the Innocents
oil on canvas (97 × 131 cm) — 1626-1627
Musée des Beaux-Arts de la Ville, Paris
This work is linked to Matthew 2:16
(마 2:16) |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 애굽으로 피신하심 | |
13. |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
14. |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
15. |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 |
16. |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 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17. |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바 ![]() |
18. |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
King Herod's men kill all small children in Bethlehem. They show no mercy, even when the women beg them to.
The spectator is drawn into the horrible scene by the woman in the center. She catches the eye by looking directly at us.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Moses abandoned
oil on canvas (144 × 196 cm) — 1628-29
Gemäldegalerie Alte Meister, Dresden
This work is linked to Exodus 2:3
(출 2:3) |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기를 거기 담아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두고 |
○ 모세의 출생 | |
1. | 레위 족속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 들었더니 ![]() |
2. | 그 여자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아 그 준수함을 보고 그를 석달을 숨겼더니 ![]() |
3. | 더 숨길 수 없이 되매 그를 위하여 갈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이를 거기 담아 하숫가 갈대 사이에 두고 ![]() |
4. | 그 누이가 어떻게 되는 것을 알려고 멀리 섰더니 |
Moses was born when the Jews lived in Egypt. Pharaoh had ordered that all newborn Jewish boys were te be killed. He feared that one of them could be a threat to him. Moses' mother tries to hide him as long as she can. But after a while she sees no other option than to abandon him and to hope that whoever finds him will care for him.
In his classicist style Poussin painted that moment. In the background, on the opposite shore, stands Pharaoh's daughter. The basket with the boy would soon float in her direction.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Moses Turning Aaron's Staff into a Serpent
oil on canvas (92 × 128 cm) — 1647
This work is linked to Exodus 7:10
(출 7:10) |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된지라 |
○ 뱀이 된 지팡이 | |
8. |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
9. | 바로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이적을 보이라 하거든 너는 아론에게 명하기를 너의 지팡이를 가져 바로 앞에 던지라 하라 그것이 뱀이 되리라 |
10. |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의 명하신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졌더니 뱀이 된지라 |
11. | 바로도 박사와 박수를 부르매 그 애굽 술객들도 그 술법으로 그와 같이 행하되 ![]() |
12. |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
13. |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 그들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
14.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
15. | 아침에 너는 바로에게로 가라 그가 물로 나오리니 너는 하숫가에 서서 그를 맞으며 그 뱀 되었던 지팡이를 손에 잡고 ![]() |
16. |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왕에게 보내어 이르시되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니라 하였으나 이제까지 네가 듣지 아니하도다 ![]() |
17. |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네가 이로 인하여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셨느니라 볼찌어다 내가 내 손의 지팡이로 하수를 치면 그것이 피로 변하고 ![]() |
18. | 하수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리니 애굽 사람들이 그 물 마시기를 싫어하리라 하라 |
19. |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애굽의 물들과 하수들과 운하와 못과 모든 호수 위에 펴라 하라 그것들이 피가 되리니 애굽 온 땅에와 나무 그릇에와 돌 그릇에 모두 피가 있으리라 |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Seven sacraments: baptism
oil on canvas (95 × 121 cm) — 1641-42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This work is linked to Matthew 3:17
(마 3:17) |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
○ 세례 받으심 | |
13. |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서 요단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신대 |
14. | 요한이 말려 가로되 내가 당신에게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
15.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신대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
16. |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쌔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 |
17. |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
As John pours water over Jesus' head, a voice from Heaven is heard: "This is my beloved Son, in whom I am well pleased."
The dove symbolises the Holy Spirit, which at that moment descends on Jesus.
This painting is from Poussin's series on the Seven Sacraments. Another painting shows the Ordination.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Seven sacraments: ordination
oil on canvas (96 × 122 cm) — 1636-1639
Kimbell Art Museum, Fort Worth, Texas
This work is linked to Matthew 16:19
(마 16:19) |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
○ 베드로의 신앙 고백 | |
13. |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 |
14. |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 |
15. |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16.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
17.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18. |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19. |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
20. | 이에 제자들을 경계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
Between 1636 and 1640, while staying in Rome, Poussin made his first series of paintings on the Seven Sacraments. He was commissioned by Cassiano dal Pozzo, an Italian scholar.
This work is about the ordination. In the catholic church ordination now refers to the appointment of priests and bishops. But Poussin here shows the first ordination: Peter's. Jesus hands him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That moment is generally seen as the founding of the catholic church, with Peter as its first head.
A sacrament can be described as an important moment in the catholic church. The other six are baptism, penance, eucharist (including communion), confirmation, and matrimony.
Jesus points to heaven. Poussin gave the apostles colourful gowns in pastel colours. Peter kneels, while the others watch, obviously aware of the importance of the moment. To the far right is Jude; John is third from the right. Special in the composition is that all figures have their own bearing.
Poussin may have been inspired by a tapestry Raphael made: Feed my Sheep.
Another painting in this series: Baptism.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Summer (Boaz and Ruth)
oil on canvas (118 × 160 cm) — 1660-1664
This work is linked to Ruth 2:10
(룻 2:10) | 룻이 엎드려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며 그에게 이르되 나는 이방 여인이거늘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나를 돌보시나이까 하니 |
○ 룻에게 호의를 베푼 보아스 | |
4. | 마침 보아스가 베들레헴에서부터 와서 베는 자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그들이 대답하되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복 주시기를 원하나이다 ![]() |
5. | 보아스가 베는 자들을 거느린 사환에게 이르되 이는 뉘 소녀냐 |
6. | 베는 자를 거느린 사환이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나오미와 함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온 모압 소녀인데 ![]() |
7. | 그의 말이 나로 베는 자를 따라 단 사이에서 이삭을 줍게 하소서 하였고 아침부터 와서는 잠시 집에서 쉰 외에 지금까지 계속하는 중이니이다 |
8. | 보아스가 룻에게 이르되 내 딸아 들으라 이삭을 주우러 다른 밭으로 가지 말며 여기서 떠나지 말고 나의 소녀들과 함께 있으라 |
9. | 그들의 베는 밭을 보고 그들을 따르라 내가 그 소년들에게 명하여 너를 건드리지 말라 하였느니라 목이 마르거든 그릇에 가서 소년들의 길어 온 것을 마실찌니라 |
10. | 룻이 땅에 엎드려 절하며 그에게 이르되 나는 이방 여인이어늘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나를 돌아보시나이까 ![]() |
11. | 보아스가 그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네 남편이 죽은 후로 네가 시모에게 행한 모든 것과 네 부모와 고국을 떠나 전에 알지 못하던 백성에게로 온 일이 내게 분명히 들렸느니라 ![]() |
12. | 여호와께서 네 행한 일을 보응하시기를 원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날개 아래 보호를 받으러 온 네게 온전한 상 주시기를 원하노라 |
13. | 룻이 가로되 내 주여 내가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하나이다 나는 당신의 시녀의 하나와 같지 못하오나 당신이 이 시녀를 위로하시고 마음을 기쁘게 하는 말씀을 하셨나이다 ![]() |
14. | 식사할 때에 보아스가 룻에게 이르되 이리로 와서 떡을 먹으며 네 떡 조각을 초에 찍으라 룻이 곡식 베는 자 곁에 앉으니 그가 볶은 곡식을 주매 룻이 배불리 먹고 남았더라 ![]() |
15. | 룻이 이삭을 주우러 일어날 때에 보아스가 자기 소년들에게 명하여 가로되 그로 곡식 단 사이에서 줍게 하고 책망하지 말며 |
16. | 또 그를 위하여 줌에서 조금씩 뽑아 버려서 그로 줍게 하고 꾸짖지 말라 하니라 |
17. | 룻이 밭에서 저녁까지 줍고 그 주운 것을 떠니 보리가 한 에바쯤 되는지라 |
18. | 그것을 가지고 성읍에 들어가서 시모에게 그 주운 것을 보이고 그 배불리 먹고 남긴 것을 내어 시모에게 드리매 ![]() |
19. | 시모가 그에게 이르되 오늘 어디서 주웠느냐 어디서 일을 하였느냐 너를 돌아본 자에게 복이 있기를 원하노라 룻이 누구에게서 일한 것을 시모에게 알게 하여 가로되 오늘 일하게 한 사람의 이름은 보아스니이다 ![]() |
20. | 나오미가 자부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복이 그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그가 생존한 자와 사망한 자에게 은혜 베풀기를 그치지 아니하도다 나오미가 또 그에게 이르되 그 사람은 우리의 근족이니 우리 기업을 무를 자 중 하나이니라 ![]() |
21. | 모압 여인 룻이 가로되 그가 내게 또 이르기를 내 추수를 다 마치기까지 너는 내 소년들에게 가까이 있으라 하더이다 |
22. | 나오미가 자부 룻에게 이르되 내 딸아 너는 그 소녀들과 함께 나가고 다른 밭에서 사람을 만나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라 |
23. | 이에 룻이 보아스의 소녀들에게 가까이 있어서 보리 추수와 밀 추수를 마치기까지 이삭을 주우며 그 시모와 함께 거하니라 |
Part of a series with a seasonal theme. Poussin painted the works in Rome, commissioned by the Duke of Richelieu.
The widow Ruth kneels before Boaz, a rich farmer from Bethlehem. Soon after they would be married.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The Adoration of the Golden Calf
oil on canvas (154 × 214 cm) — ca. 1634
This work is linked to Exodus 32:4
(출 32:4) |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
○ 금송아지를 만든 이스라엘 | |
1. |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 |
2. |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아내와 자녀의 귀의 금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 오라 ![]() |
3. |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 오매 |
4. |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 |
5. | 아론이 보고 그 앞에 단을 쌓고 이에 공포하여 가로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
6. | 이튿날에 그들이 일찌기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 |
7.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 |
8. |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숭배하며 그것에게 희생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 |
9. |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 ![]() |
10. | 그런즉 나대로 하게 하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로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 |
Moses has been gone a while when the children of Israel ask his brother Aaron for a god to lead them; they expect Moses will not be back. Aaron makes them give up their gold earrings, which they proceed to do, to Aaron's amazement. They then melt the jewelry to create the image of a Golden Calf, at which they can worship.
Poussin shows a somewhat hefty calf and people gaily dancing in front of it. The man in the middle is Aaron. In the background, Moses and Joshua are descending the mountain; Moses is holding the stone tablets with the Ten Commandments. Moses is about to smash them, in a rage over their idolatry.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The Healing of the Blind of Jericho
oil on canvas (119 × 176 cm) — 1650
This work is linked to Mark 10:46
(막 10:46) |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 |
○ 소경 바디매오를 고치심 | |
46. | 저희가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소경 거지 바디매오가 길가에 앉았다가 ![]() |
47. |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질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
48. |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심히 소리질러 가로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
49. |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저를 부르라 하시니 저희가 그 소경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너를 부르신다 하매 |
50. | 소경이 겉옷을 내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
51. | 예수께서 일러 가라사대 네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 소경이 가로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 |
52. |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저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좇으니라 |
According to Mark, the blind Bartimeus was sitting at the Jericho city gates when Jesus passed through. He called out to him a number of times: ‘Have mercy upon me.' Jesus asks him what he wanted. The faithful Bartimeus wanted to see, and his wish was granted.
A merchant from Lyon by the name of Reynon commissioned Poussin for this painting. Through cardinal Richelieu it became part of the collection of king Louis XIV.
Nicolas Poussin 1593/94 – 1665
The Triumph of David
oil on canvas (148 × 118 cm) — 1628-1631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This work is linked to 1 Samuel 17:54
(삼상 17:54) | 다윗은 그 블레셋 사람의 머리를 예루살렘으로 가져가고 갑주는 자기 장막에 두니라 |
○ 골리앗을 죽이는 다윗 | |
32. |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그를 인하여 사람이 낙담하지 말것이라 주의 종이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리이다 ![]() |
33. |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기에 능치 못하리니 너는 소년이요 그는 어려서부터 용사임이니라 |
34. |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주의 종이 아비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 와서 양떼에서 새끼를 움키면 |
35. | 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쳐 죽였었나이다 ![]() |
36. | 주의 종이 사자와 곰도 쳤은즉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한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리이까 그가 그 짐승의 하나와 같이 되리이다 |
37. | 또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를 사자의 발톱과 곰의 발톱에서 건져내셨은즉 나를 이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도 건져 내시리이다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가라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기를 원하노라 |
38. | 이에 사울이 자기 군복을 다윗에게 입히고 놋투구를 그 머리에 씌우고 또 그에게 갑옷을 입히매 |
39. | 다윗이 칼을 군복 위에 차고는 익숙치 못하므로 시험적으로 걸어 보다가 사울에게 고하되 익숙치 못하니 이것을 입고 가지 못하겠나이다 하고 곧 벗고 |
40. |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자의 제구 곧 주머니에 넣고 손에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가니라 |
41. | 블레셋 사람이 점점 행하여 다윗에게로 나아오는데 방패 든 자가 앞섰더라 |
42. |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 |
43. |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 |
44. | 또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고기를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
45. |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
46. |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붙이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머리를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로 오늘날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줄 알게 하겠고 |
47. |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 ![]() |
48. | 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로 마주 그 항오를 향하여 빨리 달리며 |
49. |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취하여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
50. | 다윗이 이같이 물매와 돌로 블레셋 사람을 이기고 그를 쳐 죽였으나 자기 손에는 칼이 없었더라 |
51. | 다윗이 달려가서 블레셋 사람을 밟고 그의 칼을 그 집에서 빼어내어 그 칼로 그를 죽이고 그 머리를 베니 블레셋 사람들이 자기 용사의 죽음을 보고 도망하는지라 ![]() |
52. | 이스라엘과 유다 사람들이 일어나서 소리지르며 블레셋 사람을 쫓아 가이와 에그론 성문까지 이르렀고 블레셋 사람의 상한 자들은 사아라임 가는 길에서부터 가드와 에그론까지 엎드러졌더라 |
53. | 이스라엘 자손이 블레셋 사람을 쫓다가 돌아와서 그들의 진을 노략하였고 |
54. | 다윗은 블레셋 사람의 머리를 예루살렘으로 가져가고 갑주는 자기 장막에 두니라 |
55. |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나감을 사울이 보고 군장 아브넬에게 묻되 아브넬아 이 소년이 뉘 아들이냐 아브넬이 가로되 왕이여 왕의 사심으로 맹세하옵나니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매 |
56. | 왕이 가로되 너는 이 청년이 누구의 아들인가 물어보라 하였더니 |
57. |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블레셋 사람의 머리가 그 손에 있는채 아브넬이 그를 사울의 앞으로 인도하니 |
58. | 사울이 그에게 묻되 소년이여 누구의 아들이뇨 다윗이 대답하되 나는 주의 종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이니이다 ![]() |
David has put Goliath's head on a stick and carries it into Jerusalem. Groups of citizens cheer at him. Two men accompany him with trumpets.
To the right a men points at his forehead to show where David's stone hit Goliath's head.
David is barefooted and wears a simple tunic. Just like the women in the foreground, his origins are humble: he used to be a shepherd-boy. The women to the left wear more expensive dresses; yet they too greet Dav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