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and the Bible /Artists (화가의 biblcal arts)

Rubens, Peter Paul (37) -1 피터 폴 루벤스

바이블엔명화 2016. 6. 17. 07:24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Abraham Meets Melchizedek

oil on panel (66 × 82 cm) — ca. 1625

Museu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Genesis 14:18


멜기세덱의 축복

 17.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삼하18:18
 18.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행16:17, 히7:1
 19.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마11:25
 20.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히7:4, 6



Melchizedek was king of Salem (presumably Jerusalem) and high-priest of the local sanctuary. He received Abram (Abraham) with bread and wine blessing him and granting him the authority to decide how the tithes were spent. These tithes were in fact a sort of tax, the returns of which were meant for the sanctuary. The right to allocate these funds would be transferred from one king or priest to the next, befalling David in his turn when he conquered Jerusalem. Abraham at the time was caught up in several conflicts and was happy to receive support from Melchizedek.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An Angel Gives Bread and Water to Elijah

oil on panel (72 × 62 cm) — 1625-28

 Museum Musée Bonnat, Bayonne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1 Kings 19:7


이세벨을 피해 도망한 엘리야

 1.아합이 엘리야의 무릇 행한 일과 그가 어떻게 모든 선지자를 칼로 죽인 것을 이세벨에게 고하니    왕상18:40
 2.이세벨이 사자를 엘리야에게 보내어 이르되 내가 내일 이맘때에는 정녕 네 생명으로 저 사람들 중 한 사람의 생명 같게 하리라 아니하면 신들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림이 마땅하니라 한지라    왕상20:10, 왕하6:31
 3.저가 이 형편을 보고 일어나 그 생명을 위하여 도망하여 유다에 속한 브엘세바에 이르러 자기의 사환을 그곳에 머물게 하고    창21:31
 4.스스로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행하고 한 로뎀나무 아래 앉아서 죽기를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취하옵소서 나는 내 열조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5.로뎀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6.본즉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 병 물이 있더라 이에 먹고 마시고 다시 누웠더니   
 7.여호와의 사자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네가 길을 이기지 못할까 하노라 하는지라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Christ and Mary Magdalene

oil on panel — 1618

Museum Alte Pinakothek, Munich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Luke 23:28


십자가에 못박히심

 26.저희가 예수를 끌고 갈 때에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시골로서 오는 것을 잡아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예수를 좇게 하더라   
 27.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 오는지라    눅23:55
 28.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29.보라 날이 이르면 사람이 말하기를 수태 못하는 이와 해산하지 못한 배와 먹이지 못한 젖이 복이 있다 하리라    눅21:23, 마24:19
 30.그 때에 사람이 산들을 대하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며 작은 산들을 대하여 우리를 덮으라 하리라    사2:19, 호10:8, 계6:16
 31.푸른 나무에도 이같이 하거든 마른 나무에는 어떻게 되리요 하시니라    잠11:31, 렘25:29, 겔20:47
 32.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 가니라   
 33.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막15:22
 34.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저희가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쌔   
 35.백성은 서서 구경하며 관원들도 비웃어 가로되 저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만일 하나님의 택하신 자 그리스도여든 자기도 구원할찌어다 하고   
 36.군병들도 희롱하면서 나아와 신 포도주를 주며    마27:48
 37.가로되 네가 만일 유대인의 왕이어든 네가 너를 구원하라 하더라   
 38.그의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가 있더라   
 39.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마27:44
 40.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41.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42.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4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44.때가 제 육시쯤 되어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하여 제 구시까지 계속하며   
 45.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46.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47.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48.이를 구경하러 모인 무리도 그 된 일을 보고 다 가슴을 두드리며 돌아가고    눅18:13
 49.예수의 아는 자들과 및 갈릴리로부터 따라온 여자들도 다 멀리 서서 이 일을 보니라    막15:40, 요19:25





On his way to Golgotha Jesus spares a few moments for Mary Magdalene, the mysterious woman who was possibly more important to him than the gospels would have us believe.

The man with the cross is Simon of Cyrene, a passer-by whom the Romans forced to carry Jesus' cross.

For more information on the Via Dolorosa, see The Passion.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Christ Risen

oil on canvas (183 × 155 cm) — 1616

Museum Palazzo Pitti, Florence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ohn 21:14


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심

 1.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바다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이 이러하니라    요21:14
 2.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   
 3.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매 저희가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이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눅5:5
 4.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신줄 알지 못하는지라   
 5.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    눅24:41
 6.가라사대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얻으리라 하신대 이에 던졌더니 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7.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시라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주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    아8:7, 눅7:47
 8.다른 제자들은 육지에서 상거가 불과 한 오십 간쯤 되므로 작은 배를 타고 고기든 그물을 끌고 와서   
 9.육지에 올라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요18:18
 10.예수께서 가라사대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 하신대   
 11.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고기가 일백 쉰 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12.예수께서 가라사대 와서 조반을 먹으라 하시니 제자들이 주신 줄 아는 고로 당신이 누구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13.예수께서 가셔서 떡을 가져다가 저희에게 주시고 생선도 그와 같이 하시니라   
 14.이것은 예수께서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이라    요20:19, 요20:26



Rubens shows Christ just after he has risen from the grave. The Resurrection has often been depicted in art. Contrary to most paintings on the subject, here the skull and the snake are missing. They are the symbols of death and sin that Christ has overcome.

To the left two angels intend to put some sort of crown on Jesus' head. Another angel lifts the shroud.

The painting is known to have been in the possession of the Medici family already in the first half of the 17th century.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Christ with the Crown of Thorns

oil on panel (126 × 96 cm) — c. 1612

Museum Hermitage, St. Petersburg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ohn 19:5


빌라도의 판결

 1.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사50:6, 사53:5
 2.군병들이 가시로 면류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3.앞에 와서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찌어다 하며 손바닥으로 때리더라   
 4.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5.이에 예수께서 가시 면류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저희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6.대제사장들과 하속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질러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가로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노라   
 7.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저가 당연히 죽을 것은 저가 자기를 하나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레24:16
 8.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마27:19
 9.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서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10.빌라도가 가로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세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세도 있는줄 알지 못하느냐   
 11.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면 나를 해할 권세가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니라 하시니    행2:23, 롬13:1, 요18:28, 행3:13
 12.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눅23:2, 행17:7
 13.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와서 박석(히브리 말로 가바다)이란 곳에서 재판석에 앉았더라    마27:19
 14.이 날은 유월절의 예비일이요 때는 제 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15.저희가 소리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저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가로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The Roman governor Pilate presents Jesus to the people: "Behold the Man!" Rubens reveals Jesus to us by having Pilate and the soldier remove the red cloth. He wears a crown of thorns and on his shoulders are the marks of the flagellation. Yet he doesn't seem to have much pain.

It is a frontal composition with Jesus in the foreground. Rubens may have been influenced by Ecce Homo's by Cigoli, Caravaggio and others.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Daniel in the Lions' Den

oil on canvas (224 × 330 cm) — 1615

 Museu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Daniel 6:23


사자 굴 속의 다니엘

 16.이에 왕이 명하매 다니엘을 끌어다가 사자 굴에 던져 넣는지라 왕이 다니엘에게 일러 가로되 너의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너를 구원하시리라 하니라    삼하3:39, 행24:27
 17.이에 돌을 굴려다가 굴 아구를 막으매 왕이 어인과 귀인들의 인을 쳐서 봉하였으니 이는 다니엘 처치한 것을 변개함이 없게 하려함이었더라    애3:53, 마27:60
 18.왕이 궁에 돌아가서는 밤이 맟도록 금식하고 그 앞에 기악을 그치고 침수를 폐하니라   
 19.이튿날에 왕이 새벽에 일어나 급히 사자굴로 가서    마28:1
 20.다니엘의 든 굴에 가까이 이르러는 슬피 소리질러 다니엘에게 물어 가로되 사시는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 너의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사자에게서 너를 구원하시기에 능하셨느냐   
 21.다니엘이 왕에게 고하되 왕이여 원컨대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단3:12
 22.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23.왕이 심히 기뻐서 명하여 다니엘을 굴에서 올리라 하매 그들이 다니엘을 굴에서 올린즉 그 몸이 조금도 상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가 자기 하나님을 의뢰함이었더라   
 24.왕이 명을 내려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끌어오게 하고 그들을 그 처자들과 함께 사자 굴에 던져 넣게 하였더니 그들이 굴 밑에 닿기 전에 사자가 곧 그들을 움켜서 그 뼈까지도 부숴뜨렸더라   



Daniel had been thrown into the lions' den because he continued to pray to his own god, even though king Darius had forbidden it. one day later the king came to inspect the lions. As the stone covering the den was rolled away, Daniel thanked God for letting him live. When the king saw Daniel still alive, he immediately set him free.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David Slaying Goliath

oil on canvas (123 × 99 cm) — ca. 1616

Museum Norton Simon Museum, Pasadena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1 Samuel 17:51


골리앗을 죽이는 다윗

 32.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그를 인하여 사람이 낙담하지 말것이라 주의 종이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리이다    신20:1, 삼상16:18
 33.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기에 능치 못하리니 너는 소년이요 그는 어려서부터 용사임이니라   
 34.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주의 종이 아비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 와서 양떼에서 새끼를 움키면   
 35.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쳐 죽였었나이다    암3:12, 요10:11
 36.주의 종이 사자와 곰도 쳤은즉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한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리이까 그가 그 짐승의 하나와 같이 되리이다   
 37.또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를 사자의 발톱과 곰의 발톱에서 건져내셨은즉 나를 이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도 건져 내시리이다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가라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기를 원하노라   
 38.이에 사울이 자기 군복을 다윗에게 입히고 놋투구를 그 머리에 씌우고 또 그에게 갑옷을 입히매   
 39.다윗이 칼을 군복 위에 차고는 익숙치 못하므로 시험적으로 걸어 보다가 사울에게 고하되 익숙치 못하니 이것을 입고 가지 못하겠나이다 하고 곧 벗고   
 40.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자의 제구 곧 주머니에 넣고 손에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가니라   
 41.블레셋 사람이 점점 행하여 다윗에게로 나아오는데 방패 든 자가 앞섰더라   
 42.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삼상16:12
 43.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   
 44.또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고기를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45.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46.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붙이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머리를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로 오늘날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줄 알게 하겠고   
 47.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    시44:6, 대하20:15
 48.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로 마주 그 항오를 향하여 빨리 달리며   
 49.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취하여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50.다윗이 이같이 물매와 돌로 블레셋 사람을 이기고 그를 쳐 죽였으나 자기 손에는 칼이 없었더라   
 51.다윗이 달려가서 블레셋 사람을 밟고 그의 칼을 그 집에서 빼어내어 그 칼로 그를 죽이고 그 머리를 베니 블레셋 사람들이 자기 용사의 죽음을 보고 도망하는지라    히11:34
 52.이스라엘과 유다 사람들이 일어나서 소리지르며 블레셋 사람을 쫓아 가이와 에그론 성문까지 이르렀고 블레셋 사람의 상한 자들은 사아라임 가는 길에서부터 가드와 에그론까지 엎드러졌더라   
 53.이스라엘 자손이 블레셋 사람을 쫓다가 돌아와서 그들의 진을 노략하였고   
 54.다윗은 블레셋 사람의 머리를 예루살렘으로 가져가고 갑주는 자기 장막에 두니라   
 55.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나감을 사울이 보고 군장 아브넬에게 묻되 아브넬아 이 소년이 뉘 아들이냐 아브넬이 가로되 왕이여 왕의 사심으로 맹세하옵나니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매   
 56.왕이 가로되 너는 이 청년이 누구의 아들인가 물어보라 하였더니   
 57.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블레셋 사람의 머리가 그 손에 있는채 아브넬이 그를 사울의 앞으로 인도하니   
 58.사울이 그에게 묻되 소년이여 누구의 아들이뇨 다윗이 대답하되 나는 주의 종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이니이다    삼상17:12



David has just slain Goliath with a stone from his sling and is about to decapitate the giant.

A strong composition by Rubens, all the more so because of its suggestion of circular motion and its diametrical positioning of the opponents' faces.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Deposition - central panel

oil on panel (421 × 311 cm) — 1612 - 14

Museum Cathedral of Our Lady, Antwerp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ohn 19:38


무덤에 장사되심

 38.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의 제자나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은휘하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더러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39.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40.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41.예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마27:60, 눅23:53
 42.이 날은 유대인의 예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사53:9




Joseph of Arimathea has been granted permission to take down the body of Christ - a special dispensation, since it was customary to let the bodies hang.

John the Apostle, Nicodemus and two servants lend a hand. Christ's feet are resting on Mary Magdalene's shoulders. The woman in blue is Mary, Mother of Christ.

This is the central panel of a triptych. A single element unites the three scenes - Christ is portrayed as being carried.

Rubens made this painting for the Guild of Arquebusiers, who wanted their patron Saint Christopher (meaning: carrier of Christ) portrayed. If Rubens had complied with this wish, he would have had to explain himself to the authorities, because the strict Contra-Reformation's principles did not allow portraits of saints to be hung in cathedrals. Instead, Rubens chose to hide all references to Christopher by portraying Christ as being carried in all three panels.

Left wing: Visitation.
Right wing: Presentation in the temple.

The triptych was made for Our Lady's cathedral in Antwerp, where it still hangs today. In 1815 it was been joined by another famous Rubens triptych: the Raising of the Cross.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Doubting Thomas

oil on panel (146 × 233 cm) — 1613-1615

Museum Royal Museum of Fine Arts, Antwerp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ohn 20:27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19.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20.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21.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2.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창2:7, 겔37:9
 23.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24.열 두 제자 중에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예수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요11:16
 25.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가로되 내가 그 손의 못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요20:20, 막16:11
 26.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하시고   
 27.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눅24:40
 28.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벧전1:8




Thomas cannot believe that the man in front of him is really his master, risen from the dead, and demands proof – he insists on seeing the wounds from the crucifixion. Jesus shows him his hand, which has a clearly visible wound on it.

What is so striking about this painting is the absence of the wound in the side of Jesus, inflicted by the spear of a Roman soldier. on the side panels of the triptych we see the image of the commissioner of the painting - patrician of Antwerp, mayor and humanist Nicolaas Rockox - and his wife. The painting was intended for their vault.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Hagar Leaves the House of Abraham

oil on panel (63 × 76 cm) — c. 1615-1617

Museum Hermitage, St. Petersburg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Genesis 16:6


사래와 하갈

 1.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창15:2-3
 2.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3.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그 여종 애굽 사람 하갈을 가져 그 남편 아브람에게 첩으로 준 때는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거한지 십년 후이었더라   
 4.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잉태하매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그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삼상1:6-7
 5.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나의 받는 욕은 당신이 받아야 옳도다 내가 나의 여종을 당신의 품에 두었거늘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나를 멸시하니 당신과 나 사이에 여호와께서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삼상24:12
 6.아브람이 사래에게 이르되 그대의 여종은 그대의 수중에 있으니 그대의 눈에 좋은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매 사래가 하갈을 학대하였더니 하갈이 사래의 앞에서 도망하였더라  



Abraham and Sarah could not get children of their own. Sarah suggested that he would sleep with Hagar, their Egyptian maid. Thus Hagar became pregnant. Now Sarah thought she saw contempt in Hagar's eyes. With Abraham's consent she made hagar leave the house.

Rubens shows an aggrieved but also proud Hagar. To the left is angry Sarah, with one hand on her hip. Abraham stands in the doorway and watches.

In a letter Rubens called the panel "una galatanteria", a galant work on a subject worldy nor spiritual.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Massacre of the Innocents

oil on panel (142 × 182 cm) — c. 1610

 Museum Art Gallery of ontario, Toronto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Matthew 2:16


애굽으로 피신하심

 13.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14.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15.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호11:1
 16.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 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17.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바    렘31:15
 18.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This painting by Rubens was erroneously attributed to one of his assistants in 1787. It wasn't until 2001 that an expert judged it to be a true Rubens.

It was sold at an auction in London in 2002 for £49.5 million (then US $86 million or 77 million euro). The buyer was revealed to be the Canadian newspaper baron Kenneth Thomson. Thomson donated the work (and many others) to the Art Gallery of ontario, in Toronto.

The work shows the massacre ordered by king Herod. He had been told by the Three Wise Men that a King of the Jews had been born, and decided to prevent him from becoming a rival. Mary, Joseph and their new born child were already on their way to Egypt.

Rubens was clearly influenced by Italian Baroque masters such as Caravaggio: rich color, dramatic movements, and the use of chiaroscuro.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Massacre of the Innocents (Munich)

oil on panel (198 × 302 cm) — c. 1638

Museum Alte Pinakothek, Munich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Matthew 2:16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Rubens put the drama outside Herod's palace. Herod was the king who ordered the killing of all young male children in Bethlehem.

Three groups can be distinguished. In the center a woman draws the eye by holding a blood stained cloth over her head. Her face shows despair.

In the groups to the left and right women try to stop the soldiers - to no avail.

In an earlier version Rubens used only one group, making it a more intimate and therefore stronger depiction.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Presentation in the Temple (Deposition - right panel)

oil on panel (421 × 153 cm) — 1612 - 14

 Museum Cathedral of Our Lady, Antwerp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Luke 2:27

시므온의 찬송

 25.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26.저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27.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전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수를 데리고 오는지라   
 28.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막10:16
 29.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30.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31.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사52:10
 32.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33.그 부모가 그 아기에 대한 말들을 기이히 여기더라   
 34.시므온이 저희에게 축복하고 그 모친 마리아에게 일러 가로되 보라 이 아이는 이스라엘 중 많은 사람의 패하고 흥함을 위하며 비방을 받는 표적 되기 위하여 세움을 입었고   
 35.또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라 이는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 드러내려 함이니라 하더라    요19:25, 히4:12




Simeon carries the infant. In the shadow, the prophetess Anna. Mary is supporting the child, while Joseph kneels. The spectator on the left is Nicolaas Rockox, a prominent citizen of Antwerp.

Right wing of a triptych.

Left wing: Visitation.
Central panel: Deposition.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Raising of the Cross

oil on panel (centre panel: 460 × 340 cm, wings: 460 × 150 cm) — 1610

Museum Cathedral of Our Lady, Antwerp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Matthew 27:35


십자가에 못박히심

 32.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웠더라    눅23:26
 33.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34.쓸개 탄 포도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아니하시더라   
 35.저희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시22:18
 36.거기 앉아 지키더라   
 37.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막15:26, 눅23:38, 요19:19
 38.이때에 예수와 함께 강도 둘이 십자가에 못 박히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9.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40.가로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41.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가로되   
 42.저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저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찌어다 그러면 우리가 믿겠노라   
 43.저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저를 기뻐하시면 이제 구원하실찌라 제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하며    시22:8, 눅23:39, 막15:32
 44.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45.제 육시로부터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하여 제 구시까지 계속하더니   
 46.제 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시22:1
 47.거기 섰던 자 중 어떤이들이 듣고 가로되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48.그 중에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융을 가지고 신 포도주를 머금게 하여 갈대에 꿰어 마시우거늘   
 49.그 남은 사람들이 가로되 가만 두어라 엘리야가 와서 저를 구원하나 보자 하더라   
 50.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   
 51.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52.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53.예수의 부활 후에 저희가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   
 54.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되는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가로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55.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 부터 좇아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눅8:3
 56.그 중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This famous triptych was made for the church of St-Walpurgis in Antwerp. Since 1815 it is on display in the cathedral of Our Lady, also in Antwerp. There it is a companion to another famous Rubens triptych: the Deposition.

Contrary to many other triptychs, here the panels tell one story.

The centre panel is filled with drama and power. The strong, tainted figures lug the ropes in order to raise the cross, carrying the pale body of Jesus. The influence of Michelangelo and Tintoretto on Rubens is obvious in the muscular bodies.

To the left is a group of spectators, with John the Evangelist and Mary standing aside a group of women. on the right panel are Roman soldiers and the two criminals who also were to be crucified.

 

 

 

 

 

Peter Paul Rubens 1577 – 1640

Samson and Delilah

oil on panel (185 × 205 cm) — 1609-1610

Museum National Gallery, London

Peter Paul Rubens biography

 

This work is linked to Judges 16:19


삼손과 들릴라

 4.이 후에 삼손이 소렉 골짜기의 들릴라라 이름하는 여인을 사랑하매   
 5.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이 그 여인에게로 올라와서 그에게 이르되 삼손을 꾀어서 무엇으로 말미암아 그 큰 힘이 있는지 우리가 어떻게 하면 그를 이기어서 결박하여 곤고케 할 수 있을는지 알아보라 그리하면 우리가 각각 은 일천 일백을 네게 주리라    삿14:15, 수13:3
 6.들릴라가 삼손에게 말하되 청컨대 당신의 큰 힘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있으며 어떻게 하면 능히 당신을 결박하여 곤고케 할 수 있을는지 내게 말하라   
 7.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으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8.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이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을 여인에게로 가져오매 그가 그것으로 삼손을 결박하고    잠6:26
 9.이미 사람을 내실에 매복시켰으므로 삼손에게 말하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그 칡 끊기를 불탄 삼실을 끊음 같이 하였고 그 힘의 근본은 여전히 알지 못하니라   
 10.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보라 당신이 나를 희롱하여 내게 거짓말을 하였도다 청컨대 무엇으로 하면 당신을 결박할 수 있을는지 이제는 내게 말하라   
 11.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쓰지 아니한 새 줄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삿15:13-14
 12.들릴라가 새 줄을 취하고 그것으로 그를 결박하고 그에게 이르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팔 위의 줄 끊기를 실을 끊음 같이 하였고 그 때에도 사람이 내실에 매복하였었더라   
 13.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때까지 나를 희롱하여 내게 거짓말을 하였도다 내가 무엇으로 하면 당신을 결박할 수 있을는지 내게 말하라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그대가 만일 나의 머리털 일곱 가닥을 위선에 섞어 짜면 되리라   
 14.들릴라가 바디로 그 머리털을 단단히 짜고 그에게 이르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잠을 깨어 직조틀의 바디와 위선을 다 빼어내니라   
 15.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당신의 마음이 내게 있지 아니하면서 당신이 어찌 나를 사랑한다 하느뇨 당신이 이 세번 나를 희롱하고 당신의 큰 힘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있는 것을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도다 하며    삿14:16
 16.날마다 그 말로 그를 재촉하여 조르매 삼손의 마음이 번뇌하여 죽을 지경이라    삿14:17
 17.삼손이 진정을 토하여 그에게 이르되 내 머리에는 삭도를 대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내가 모태에서 하나님의 나실인이 되었음이라 만일 내 머리가 밀리우면 내 힘이 내게서 떠나고 나는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삿13:5
 18.들릴라가 삼손의 진정을 다 토함을 보고 보내어 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을 불러 가로되 삼손이 내게 진정을 토하였으니 이제 한번만 올라오라 블레셋 방백들이 손에 은을 가지고 여인에게로 올라오니라    삿16:5
 19.들릴라가 삼손으로 자기 무릎을 베고 자게 하고 사람을 불러 그 머리털 일곱 가닥을 밀고 괴롭게 하여본즉 그 힘이 없어졌더라    잠5:3, 잠7:21
 20.들릴라가 가로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잠을 깨며 이르기를 내가 전과 같이 나가서 몸을 떨치리라 하여도 여호와께서 이미 자기를 떠나신 줄을 깨닫지 못하였더라    삼상28:15-16
 21.블레셋 사람이 그를 잡아 그 눈을 빼고 끌고 가사에 내려가 놋줄로 매고 그로 옥중에서 맷돌을 돌리게 하였더라    마24:41
 22.그의 머리털이 밀리운 후에 다시 자라기 시작하니라   



Samson has fallen asleep in the lap of his beloved Delilah. Not knowing that she works for his enemy, the Philistines, he told her the secret of his enormous strength: his uncut hair. When he sleeps, the Philistines quickly cut his hair.

The statue in the background shows Venus and Cupid, well-known symbols of love. The crossed hands of the Philistine with the scissors stand for deceit.

Rubens made this painting for Nicolaas Rockox, an alderman in Antwerp. It was acquired by the National Gallery in 1980. There is a second version, in the Cincinnati Art Museum.